고용노동부, ‘2011년도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가이드라인’ 시행
고용노동부, ‘2011년도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가이드라인’ 시행
  • 이효상
  • 승인 2010.12.07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는 각 부처가 시행하는 ‘직접 일자리 창출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2011년도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가이드라인’을 마련, 시행한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18개 부처가 시행하는 79개 사업(2조 5천여억원)에 적용되며, 취약계층의 고용 확대 등 체계적인 정책추진을 통해 고용정책의 성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취업취약계층이 정부 일자리사업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별로 취업취약계층 고용목표 비율을 설정하고 관리한다.

* 2011년도 직접일자리 창출 사업 79개 중 취업취약계층 30%이상 고용목표: 43개 사업(54.4%)

* 취업취약계층 범주: 저소득층(최저생계비 150%이하), 6개월 이상 장기실업자, 여성가장, 고령자,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결혼이주자

* 사업별로 취업취약계층의 참여 현황을 고용노동부의 ‘일모아 시스템’에 입력·관리

각 기관은 일자리사업 참여자에게 직업훈련을 시키고, 사업이 끝나면 공공취업기관에 구직등록을 하도록 하여 고용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취약계층이 일자리사업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동일한 사업에 반복 참여하거나 여러 사업에 중복 참여하는 것을 제한한다.

고용노동부는 일자리사업을 유형별로 관리하고, 유사한 사업간에 불합리한 임금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진한다.

* ‘11년 상반기에 각 일자리사업의 임금을 조사 → ’12년도 각 부처가 사업 예산편성시 반영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

엄현택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그동안 정부의 일자리사업이 각 부처에서 다양하게 시행되어 왔지만, 공통적인 방향이나 기준 설정이 미흡하였다”면서,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정부 일자리사업이 취업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일자리로 이동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