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300개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가상승에 따른 물류업계 경영 실태’ 조사 결과, 유가가 10달러 상승할 때 물류기업의 운영원가는 평균 5.30% 상승하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35%, 5.72%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운송분야별로 살펴보면, 해운부문의 운영원가 증가율이 7.6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영업이익 감소율도 8.08%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매출액이 가장 크게 감소한 운송분야는 육운부문으로 5.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운영원가 요인이 다양한 제조업체와 달리 물류업체의 경우 유가 상승이 운영원가 상승으로 직결돼 영업이익에도 큰 타격을 입는다”면서 “원가상승분을 물류비에 반영 못해 이익을 남기지 못하는 운송주문 건은 아예 운행을 포기하기도 해 매출액 감소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해석했다.
유가상승에 따른 물류기업의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 70.3%의 기업들은 ‘특별히 없다’고 응답했으며, ‘화주에게 유가상승분을 부과한다’는 응답은 28.0%에 그쳐 상당수의 물류기업들은 유가상승분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1.7%>
‘유가상승분을 화주에게 추가 부담시키는지’ 여부를 운송분야별로 물은 결과, 항공 40.0%, 육운 31.3%, 해운 24.0%, 창고 13.2%가 ‘그렇다’고 답해 항공부문이 가장 적극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50.0%, 중소기업은 26.8%로 답해 유가상승에 따른 중소물류기업의 경영 애로가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유가상승분을 화주에게 요구하지 못하는 이유’로 ‘계약상의 이유’(57.5%)가 가장 많이 꼽혔고, 이어 ‘화주와의 관계악화 우려’(22.6%)를 꼽았다. <내부 효율개선으로 상쇄 가능 13.6%, 기타 6.3%>
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선진국에서는 화주와 운송업자가 유가상승 부담을 나눠지는 상생문화가 정착돼 있으나, 국내는 유가상승분에 대한 추가 부담 내용이 계약상 명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면서 “화주와 물류기업 간 계약관행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에 바라는 정책으로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유가에 대한 자금 및 세제지원 확대’(65.3%)를 꼽았으며, 이어 ‘내부 효율 개선을 위한 정책 마련’(20.3%), ‘화주 물류기업의 계약관행 개선’(14.4%)을 꼽았다.
대한상의 임재국 물류혁신팀장은 “물류는 GDP의 4%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국내 제조·유통산업과 소비자 물가상승 등에도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라면서 “유가변동에 가장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 만큼 유가상승 부담이 물류업계에 쏠리는 현상이 없도록 화주-물류기업간 합리적 계약관행 정립과 정부의 정책 지원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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