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비정규직 실태조사 실시
전북, 비정규직 실태조사 실시
  • 홍성완
  • 승인 2014.08.1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지난 13일 “도내 비정규직 고용사업장 500개소를 대상으로 비정규직 채용 이유와 근무 중 애로사항, 근무 직종 및 근무형태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7월 전북 노사민정협의회와 노사발전재단 전북사무소가 공동으로 전북노동고용포럼에 연구용역을 의뢰해 늦어도 올해 10월중에는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전북도에 따르면 2013년 현재 도내 지역의 임금근로자 가운데 비정규직은 20만9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체 임금근로자 가운데 38.7%로 제주(44.4%)와 대전(39.8%)에 이어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이처럼 전북지역의 비정규직 고용률이 높은 것은 도내 산업구조가 광·공업 보다는 비정규직 비중이 높은 농림어업 분야에 치중돼 있고 서비스업의 고용조건이 열악한데 따른 것이라고 전북도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2012년 비정규직 근로자 차별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전북지역 공공부문 비정규 근로의 고용실태와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 바 있다.

또 2013년에는 전북지역 민간부문의 비정규직 고용실태와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전북지역 비정규직 비율이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원인을 분석했다.

전북도는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우선 공공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비정규직의 경우 필수 생활임금을 보장받도록 지도 계몽하는 등의 시책 마련에 나섰다.

박상태 전북도 노사협력담당은 “매년 비정규직 실태를 연속해서 조사하는 것은 전북지역 고용 특성을 찾아내 고용차별 해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역특성이 도출되면 맞춤형 제도개선 방안이 수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