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안내] 전략의 신
[신간 안내] 전략의 신
  • 김연균
  • 승인 2015.06.1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당장, 당신에게는

써먹을 수 있는 ‘전략’이 있는가?


≪손자병법≫의 손자, ≪삼국지≫의 영웅 조조, 중국 통일의 아버지 마오쩌둥, 베트남의 전쟁영웅 보응우엔잡, 이순신 장군…. 세계사적인 성공을 거둔 ‘전략의 신’들에게는 중요한 공통점이 있다. 바로 한 가지 전략에만 능하지 않고 변화무쌍한 전략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었던 멀티 플레이어라는 점이다. 야구에서 투수가 아주 빠른 속구를 가졌다 해도 능수능란한 변화구 없이는 팀의 에이스로 거듭날 수 없는 것처럼 전략 고수들은 묵직한 정공법에 변화무쌍한 임기응변을 활용함으로써 ‘전략의 신’에 오를 수 있었다.

≪전략의 신神≫은 국내 최고의 전략 권위자 송병락 서울대 경제학 명예교수가 오랜 시간에 걸쳐 현존하는 동서양의 전략의 대가들을 직접 만나 ‘정공 전략’과 그에 필요한 ‘변칙 전략’의 정수만을 뽑아낸 결과물이다. 동서양 전략의 백미로 꼽히는 ≪손자병법≫과 ≪전쟁론≫은 물론 위대한 전략 거장들 전략적 요체를 개념화하고, 마이클 포터, 로버트 포겔 등 비즈니스 전략의 거장들과의 만남에서 오늘날 비즈니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8가지로 뽑아낸 ‘전략 교과서’이다.

전쟁과 비즈니스 거장들이 말하는 이기는 전략!

이 책이 제시하는 8가지 ‘전략×전략’은 ‘정正의 전략×기奇의 전략’, ‘전승 전략×총력 전략’, ‘양의 전략×음의 전략’ ‘상생 전략×상극 전략’ 등 상반된 전략적 카드를 통해 상대가 상황을 예측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융합 전략’이다. 이를테면, 상대가 약할 때에는 정공법인 ‘정正의 전략’으로 맞서고, 상대가 강할 때에는 변칙 전략인 ‘기奇의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다. 또한 상대의 전략을 모방하다가도 상대 전략의 허虛(약점)를 공격해 가차 없이 상대를 제압한다.

삼성은 애플의 ‘아이폰’에 ‘갤럭시s’라는 ‘힘과 힘의 대결’로 맞서는 한편, 아이폰 생산에 필수적인 반도체를 공급함으로써 자사 스마트폰이 잘 팔려도, 아이폰이 잘 팔려도 이익이 남는다. 여기서 ‘갤럭시s’를 통해 정공법으로 맞서는 것이 ‘정공 전략’이고, 부품 공급을 통해 이익을 남기는 것은 일종의 ‘변칙 전략’이다. 애플 또한 거대 공룡 노키아와 정면 대결을 피하고, 그들이 미처 예상치 못했던 ‘아이폰’, 즉 ‘기奇의 전략’을 통해 노키아를 제압했다. 전쟁은 또 어떤가? 멀리 갈 것도 없이 한국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낙동강 전선에 집중해 있던 상대의 허虛를 공략함으로써 전세를 일거에 바꿔놓을 수 있었다. 이 모든 것들은 기奇와 정正, 융합과 독창, 양과 음의 전략, 허虛와 실實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했기에 가능했던 것들이다.

‘백전백승’의 기술이 아닌

궁극의 승리를 이끌어내는 기술!


흔히 전략을 말할 때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백전백승의 기술’로 오해하곤 한다. 그러나 전략은 져야 할 때 잘 지고, 이기더라도 피해가 클 때 피하는 법을 이해하며, 궁극적인 승리를 이끌어내는 기술이다. 직장 상사와 백전백승하는 사람은 직장을 잃고, 배우자와 백전백승하는 사람은 가정을 잃는 법이다. 상대방에게 50의 피해를 주고 나는 49의 피해를 받는 식의 백전백승은 이기더라도 상처뿐인 승리다. 국가 간의 전쟁에서 설령 백전백승을 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수많은 병사들이 죽어 나가며, 경제적 손실도 막대하다.

역사 속 대가들의 전략을 소개한 책은 많다. 그러나 이들 전략이 추구하는 ‘승리의 본질’을 간파하고, 변화무쌍한 현실에서 이를 능수능란하게 응용할 수 있는 전략을 알려주는 책은 흔치 않다. 이 책 ≪전략의 신神≫에는 역사와 비즈니스 속의 위대한 전략가들의 흥미진진한 읽을거리는 물론 독자들이 지금에라도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전략이 한 상 가득하다. 독자들은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세상의 패러다임을 읽고,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상대를 무력화하고, 또한 강한 상대와 싸워 이기는, 우리가 쓸 수 있는 모든 전략을 배우게 될 것이다.

지은이 : 송병락 / 출판 : 쌤앤파커스 / 031-960-48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