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회 인재파견지도사 시험 예년과 난이도 비슷
제 13회 인재파견지도사 시험 예년과 난이도 비슷
  • 김연균
  • 승인 2016.05.1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올해 13회를 맞이하는 인재파견지도사의 시험일(2016년 5월 21일)이 다가오면서 시험 출제 경향 및 난이도 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번 인재파견지도사 시험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으며, 합격률도 작년과 비슷한 약 60%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재파견지도사 시험은 근로자파견기업에서 근무하는 실무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로 구성됐다.

1교시는 ▲근로기준법 ▲파견법 ▲4대보험이며, 2교시는 ▲파견관리실무 ▲인재수급실무 ▲마케팅 실무로 구성돼있다.

1교시 1과목 근로기준법은 총 객관식 26문항(4지선다), 단답형(괄호넣기) 4문항이 출제된다. 시험 문제는 ▲근로기준법상 용어의 이해 ▲평균임금의 이해 ▲근로계약 체결의 이해 ▲경영상의 해고 ▲임금/퇴직금의 이해 ▲휴일/휴게/휴가의 이해- 연차휴가 등 ▲근로시간의 이해 ▲취업규칙의 이해 ▲해고의 이해 ▲근로자/단시간 근로자/기간제근로자의 이해 등이 출제 될 예정이다.

1교시 2과목 파견근로자보호등에 관한 법률은 총 객관식 18문항(4지선다), 단답형(괄호넣기) 2문항이 출제된다.

▲인재파견지도사로서의 임무수행을 위한 파견근로자보호등에관한 법, 시행령, 시행규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 ▲파견근로자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근로기준법과 산업안전보건법과의 연계된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 ▲파견사업주(파견사업관리책임자)와 사용사업주(사용사업관리책임자)로서 강구해야 할 주요 사항들을 알고 있는지 여부 ▲불법파견과 위반시 행정처분기준을 숙지하고 이해함으로서 파견근로자 관리에 더욱 철저히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음 ▲파견과 도급의 개념과 구별에 대한 이해 등의 문제가 출제된다.

1교시 3과목 4대 보험은 총 객관식 26문항(4지선다), 단답형(괄호넣기) 4문항이 출제된다. 4대보험은 인재파견지도사 교재 내용의 범위내에서 출제하되 개정법률을 반영했다.
출제 난이도는 상, 중, 하 중에 중, 하의 난이도를 중심으로 출제했으며, 이론보다는 실무중심의 문제가 출제됐다.

4대보험 주요 출제 범위는 ▲사회보장의 종류와 범위 ▲전문용어 및 개정법률 ▲실무상 보험료 및 보험급여의 정확한 이해 ▲4대보험의 가입과 탈퇴 ▲4대보험상 벌칙사항 등이 출제된다.

2교시 1과목 파견관리 실무는 총 객관식 36문항(4지선다), 주관식(괄호형) 4문항이 출제된다.

주요 출제 경향으로 ▲파견계약서를 명확하게 작성하는가 ▲파견업무 수수료(견적서)를 작성할 수 있는가 ▲계약서/견적서 작성시 노동법률을 적용할 수 있는가 ▲파견근로자 인사관리의 개념을 파악하고 있는가 ▲파견근로자의 근로기준법 적용특례를 이해하는가 등이다.

2교시 2과목 인재수급실무는 ▲수급 요칭 및 수급요청서 접수에 대한 사항등을 인지하는가 ▲구직자를 대상으로 입사지원서 작성 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이해하고 있는가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사항 등을 숙지하는가 ▲인사담당자들이 선호하는 이력서 등에 이해하는가 ▲평정오차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가 ▲남녀고용 평등 및 기본적인 근기법에 대한 사항 등을 숙지하고 있는가 등이 출제된다.

2교시 3과목 마케팅 실무는 총 객관식(4지선다) 17문항, 단답형 3문항이 출제된다.

주요 출제 경향은 ▲마케팅 전략, 마케팅 기법 등 용어의 이해 ▲마케팅 전략구축 ▲마케팅 협상 ▲프레젠테이션의 이해, 용어의 정의 ▲제안서 작성 기법, 제안발표 등이 출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