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선 교수의 직장인 건강관리] 당신의 알코올 의존도를 확인해 보세요
[정혜선 교수의 직장인 건강관리] 당신의 알코올 의존도를 확인해 보세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2.08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혜선 교수
ㆍ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교수
ㆍ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회장
ㆍ대한환경건강학회 회장
ㆍ부천근로자건강센터장

1. 알코올 의존도 검사

연말이 가까워 오면서 음주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고위험 음주는 자신과 가족을 파괴시키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나의 알코올 의존도는 어느 정도 될까?
CAGE검사라는 간단한 방법으로 알코올 중독 자가테스트를 해 볼 수 있다. 이 검사는 4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문항의 의미를 나타내는 첫 글자를 따서 CAGE 라고 한다.

이것은 차례대로 Cut down, Annoyed, Guilty, Eye-opener 라고 해서 이 네 항목의 핵심단어의 앞자를 따서 CAGE검사라고 한다.

<CAGE 검사>
<CAGE 검사>

이 4개 항목 중 2개 항목 이상에 '예'라고 대답한 경우, 중독 가능성이 높고, 3개 항목 이상에 ‘예’라고 대답한 경우 중독이 거의 확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2. 알코올 중독 진행단계

알코올 중독은 서서히 진행하면서 심각한 단계로 나간다. 초기 단계에는 해장감을 위해서 매일 술을 마시는 단계이다. 알코올에 대한 내성도 점점 커지는 단계이다. 

초기에서 중기로 이행되는 시기에는 기억상실이 나타난다.  중기에서는 음주조절 능력이 상실되며, 사회적 압박감 회피를 위해 술을 마시고, 직장을 그만두거나 잃게 되고, 술 이외의 문제에는 흥미가 없게 된다. 

친구를 피하고 타인과의 교제는 싫어하고, 해장술을 마시게 된다. 음주가 일상 생활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 

만성적 증상이 나타나는 단계는 심각한 알코올 중독이다. 술을 매일 마셔야 하고. 막연한 공포심이 생기고, 술 이외의 생각이 없어진다.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정신이 황폐화 되어 간다.

3. 알코올 중독 해결 방법

알코올 중독을 해결하려면 자신이 알코올에 의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철저히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알코올 중독자의 특징은 자신의 문제는 덮어두고 남의 탓만 하려는 경향이 많은데 술에 대해 무기력하고 조절능력이 없음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알코올 중독을 해결하는 유일한 길은 ‘완전하게 금주하는 것’ 뿐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술을 마시지 않고도 살아갈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간혹 알코올 중독을 이겨 내기 위해 금주를 하다가 사소한 위험상황에 처하면 쉽게 재발하는 경우가 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재발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대처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알코올 중독 문제를 해결하려면 알코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조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도움을 찾는 알코올 중독자들이 함께 모여서 회복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혼자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서로에 대한 격려와 조언을 통해서 건강하게 단주생활을 유지하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이런 모임이 많은 곳에 개설되어 있으니 활용해 보는 것이 좋겠다.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해서 알코올중독을 해결해야 한다. 음주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건강한 연말을 보내는 것이 필요한 때이다.

정혜선 교수
ㆍ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교수
ㆍ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회장
ㆍ대한환경건강학회 회장
ㆍ부천근로자건강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