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최근 세계 아웃소싱 관련 이슈
[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최근 세계 아웃소싱 관련 이슈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4.03.2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경쟁 심화
데이터 보안 문제
근로자 권익 문제
지속 가능한 아웃소싱
주요 국가별 아웃소싱 관련 이슈
Global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Market (2010~2030) [출처:ACUMEN]
Global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Market (2010~2030) [출처:ACUMEN]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최근 '챗GPT' 등 AI기술이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들며 일상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챗GPT 등 AI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간의 업무 효율성이 10배이상 난다고 한며, 이제는 AI가 아닌, AI를 비서처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활용 못하는 사람을 실직자로 만드는 세상이 도래했다고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챗GPT 등 AI기술 활용의 일상화를 돕기 위해 본지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 탐색과 뉴스로 만들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이번에는 '최근 세계 아웃소싱 관련 이슈'을 Gemini를 활용해 조사해 보았다.

■ 최근 세계 아웃소싱 관련 이슈
인공지능(AI)의 발전: AI는 많은 아웃소싱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자리 감소가 우려됩니다. 그러나 AI는 새로운 아웃소싱 기회를 창출할 수도 있으며, 기업들은 AI를 활용하여 아웃소싱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 심화: 아웃소싱 업무는 저렴한 인건비를 가진 국가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선진국의 아웃소싱 산업은 위축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진국의 아웃소싱 산업은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보안 문제: 아웃소싱 과정에서 데이터 유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에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데이터 보안 정책을 강화하고 아웃소싱 업체를 신중하게 선택하여 데이터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근로자 권익 문제: 아웃소싱 근로자들은 정규직 근로자에 비해 열악한 근무 환경과 낮은 임금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들은 아웃소싱 근로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책임 있는 아웃소싱 관행을 실천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아웃소싱: 기업들은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여 지속 가능한 아웃소싱 관행을 실천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아웃소싱은 기업의 평판을 높이고 장기적인 성공을 이끌 수 있습니다.

■ 주요 국가별 아웃소싱 관련 이슈

●미국: 미국은 아웃소싱 산업의 선두 국가이지만, 최근에는 일자리 감소 문제로 인해 아웃소싱 정책에 대한 논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일자리 보호를 위해 아웃소싱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인도: 인도는 저렴한 인건비로 인해 아웃소싱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높은 국가입니다. 그러나 인도는 인프라 부족과 교육 수준 낮음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중국은 제조업 아웃소싱의 중심지이지만, 최근에는 인건비 상승과 환경 문제로 인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고부가가치 아웃소싱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럽
▷서유럽: 서유럽 국가들은 고부가가치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인건비와 규제는 서유럽의 아웃소싱 산업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동유럽: 동유럽 국가들은 저렴한 인건비로 인해 아웃소싱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높습니다. 그러나 인프라 부족과 교육 수준 낮음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국가별 특징:
▷독일: IT, 엔지니어링, 금융 서비스 분야의 아웃소싱이 활발합니다.
▷영국: 금융 서비스, BPO, 창의적인 서비스 분야의 아웃소싱이 활발합니다.
▷프랑스: IT, 엔지니어링, 고객 서비스 분야의 아웃소싱이 활발합니다.

●기타 지역

▷아프리카: 아프리카는 저렴한 인건비를 가지고 있지만, 인프라 부족과 교육 수준 낮음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아프리카 국가들은 IT 아웃소싱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남미: 남미는 정치적 불안정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아웃소싱 산업 성장이 저조합니다. 그러나 브라질과 같은 일부 국가들은 IT 아웃소싱 산업에서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동남아시아는 저렴한 인건비와 성장하는 경제로 인해 아웃소싱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높습니다. 특히 베트남과 필리핀은 IT 아웃소싱 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의 아웃소싱 관련 이슈
▷비정규직 문제: 한국의 아웃소싱 산업은 비정규직 비율이 높은 편이며, 이는 아웃소싱 근로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과 낮은 임금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아웃소싱 근로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해외 아웃소싱: 한국 기업들은 해외 아웃소싱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 아웃소싱은 일자리 감소와 데이터 유출 문제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아웃소싱: 한국은 고부가가치 아웃소싱 산업을 육성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아웃소싱 산업의 혁신을 지원하고 관련 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