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일본, 2023년 근로자파견·인사관리 관련 기사 Top50
[AI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일본, 2023년 근로자파견·인사관리 관련 기사 Top50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4.01.09 11: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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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왜 파견료 인상을 검토해야 하는가?
2위 직원에게 물품을 대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
3위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4위 리스킬링이란? 지금 리스킬링이 필요한 이유와 리커런트 교육과의 차이점!
5위 파견직원의 근무가 지속되지 않는 직장의 특징
란스타드사 블로그의 기사게재 이미지
란스타드사 블로그의 기사게재 이미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최근 '챗GPT' 등 AI기술이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들며 일상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챗GPT 등 AI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간의 업무 효율성이 10배이상 난다고 한며, 이제는 AI가 아닌, AI를 비서처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활용 못하는 사람을 실직자로 만드는 세상이 도래했다고 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챗GPT 등 AI기술 활용의 일상화를 돕기 위해 본지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 탐색과 뉴스로 만들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이번에는 일본의 란스타드사가 발행하는 웹진 내용 중 '2023年度 年間人気記事50選(일본, 2023년 근로자파견, 인사관리 관련 기사 50선)의 내용을 DEEPL을 통해 번역해 보았다. 

우리나라에서도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산업별 시장을 결산하고 전망하는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아웃소싱 관련 동향 기사는 본지를 제외하면 찾아 보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국내 자료의 부족한 부분을 아쉬운 대로 아래 일본 란스타드사 기사를 통해 달래 볼 수 있을 듯 하여 공유해 본다. 전체 내용을 공유하는데 한계가 있어 기사제목과 링크 주소를 함께 공유한다.

■일본, 2023년 근로자파견·인사관리 관련 기사 50선

랜스타드 법인 블로그에서는 매일매일 여러분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 정보, 최신 인사 트렌드, 최신 법 개정 정책 등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ランスタッド法人ブログでは、毎日のように皆様の業務に役立つ情報や最新人事トレンド、最新法改正方針などを発信しています。

2023년 한 해 동안 조회수가 많았던 블로그 50위까지 소개합니다.

2023年で閲覧数が多かったブログを50位までご紹介します。

◆1위 왜 파견료 인상을 검토해야 하는가?
인재파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최초 파견료 설정과 계약 갱신 시 요금 개정으로 고민하는 인사담당자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파견 요금의 요금 개정에 대해 그 이유와 배경 등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1位    なぜ派遣料金の値上げを検討する必要があるのか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0218
人材派遣サービスを利用している場合、派遣料金の最初の設定と契約更新時の料金改定に頭を悩ませられる人事担当者の方も多い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本記事では派遣料金の料金改定について、理由や背景などを踏まえて解説しています。

◆2위 직원에게 물품을 대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
 이전에는 영업직 등 한정적으로 대여하던 휴대폰, 스마트폰, PC 등 원격근무의 확대에 따라 대여 대상 직원이 늘어난 기업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직원에게 물품을 대여할 때 고려해야 할 리스크와 대응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2位    従業員に物品を貸与する場合に注意すべきこと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0602
以前はセールス職など限定的に貸与していた携帯電話・スマートフォン、PCなど、リモートワークの広がりにより貸与する対象の従業員が増えた企業も多いと考えられます。本記事では従業員に物品を貸与する際に考えるべきリスクと対応対策について説明します。

◆3위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네덜란드 본국 기사를 번역한 글입니다. 외국계 기업과의 관계에서 단어 정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位    正社員と臨時従業員の違いは何ですか?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0202_2
オランダ本国記事を翻訳したものになります。外資系企業との関わり合いのある方は単語の整理になるかと思います。

◆4위 리스킬링이란? 지금 리스킬링이 필요한 이유와 리커런트 교육과의 차이점!
본 기사에서는 리스킬링이 필요한 배경과 최근 자주 듣는 '리커런트 교육'과의 차이점도 설명합니다.

◆4位    リスキリングとは?今リスキリングが必要とされる理由とリカレント教育との違い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0924
本記事では、リスキリングが必要とされる背景と、近ごろ頻繁に耳にする「リカレント教育」との違いも解説しています。

◆5위 파견직원의 근무가 지속되지 않는 직장의 특징
본 기사에서는 어떤 직장이라면 오래 근무하고 싶다고 생각하는가? 고용 형태별 설문조사 결과와 랜스타드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응에 대해 소개합니다.

◆5位    派遣スタッフの勤務が続かない職場の特徴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1005
本記事では、どのような職場なら長く働きたいと思えるのか?雇用形態別のアンケート結果とランスタッドでおこなっている対応についてご紹介しています。

◆6위 평등보다 '공평'을 지향하는 '형평성'! '다양성'이나 '포용성'과의 차이점은?
◆6位    平等よりも「公平」を目指す「エクイティ」!「ダイバーシティ」や「インクルージョン」との違いは?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30419

◆7위 일하고 싶은 회사로 선정되기 위해서. 기업의 매력을 높이는 엠프로이어 브랜드란?
◆7位    働きたい会社として選ばれるために。企業の魅力を高めるエンプロイヤーブランドとは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0826

◆8위 사내 유동성을 높이고 직원들의 몰입도를 높이는 4가지 접근법
◆8位    社内の流動性を高め、従業員のエンゲージメントを高める4つのアプローチ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0225

◆9위 장애인 고용, 법정 고용률 2.7%로...기업 반발 심해 단계적 시행
◆9位    障害者雇用、法定雇用率2.7%へ 企業側の反発強く、段階的に施行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_20230130

◆10위 운전자 부족으로 물류업계 대혼란! 다가오는 '2024년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10位    ドライバー不足で物流業界は大混乱!:迫りくる「2024年問題」にどう対処する?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driver2024

◆11위 '파견사원이 정착하지 않는다'의 해결은 채용 프로세스 개선에서 시작된다!    
◆11位    「派遣社員が定着しない」の解決は、採用プロセスの改善から!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inhouse_turnover-20210608

◆12위 직원의 스킬링(기술 습득), 리스킬링(재교육), 업스킬링(기술 향상)
◆12位    従業員のスキリング(スキルの習得)、リスキリング(再訓練)、アップスキリング(スキルの向上)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00908

◆13위 자동차 운전을 포함한 업무, 파견으로 대응 가능합니다!    
◆13位    自動車運転を含む業務、派遣で対応可能です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1102

◆14위 틀에 박힌 이력서 작성법으로는 사람이 오지 않는다? 회사의 매력이 전달되는 채용공고 작성 요령
◆14位    テンプレ通りの書き方では人が来ない? 会社の魅力が伝わる求人票作りのコツ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0907

◆15위 《사례연구》근로시간에 들어간다? 안 들어간다? 유니폼으로 갈아입고 재택근무 중 이동
◆15位 《ケーススタディ》労働時間に入る?入らない?制服への着替えやテレワーク中の移動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30118

◆16위 상습적인 결근(근태불량)에 나타나는 4가지 주요 원인과 대처법 
◆16位    常習的な欠勤(勤怠不良)にみられる4つの主な原因と対処方法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0521

◆17위 직원의 웰빙이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17位    従業員のウェルビーイングが生産性に影響?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0804

◆18위 비즈니스 캐어러란? 일하면서 돌봄을 담당할 수 있는 사회로
◆18位    ビジネスケアラーとは? 働きながら介護を担える社会へ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30913

◆19위 [템플릿 첨부] 파견처 균등균형방식의 파견처에서 파견업체에 대한 정보제공 
◆19位    [テンプレート付き]派遣先均等均衡方式における派遣先から派遣元への情報提供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20629

◆20위 파견법 지침 개정, 파견처가 주체적으로 고충처리 대응!    
◆20位    派遣法の指針改正、派遣先が主体的に苦情処理の対応を!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staffing_20211207

◆21위 리스킬링, 업스킬링과 다르다? '아웃스킬링'이란 
◆21位    リスキリングやアップスキリングとは違う?「アウトスキリング」とは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30120

◆22위 커리어 서포트란? 회사가 직원의 경력형성-개발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 
◆22位    キャリアサポートとは?社員のキャリア形成・開発を会社が支援すべき理由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0518

◆23위 재택근무 중단한 기업이 60%에 달한다는 동상리서치의 코로나 관련 조사 
◆23位    27%の企業が「在宅勤務やめた」東商リサーチの6月コロナ調査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20627

◆24위 정착률을 높이는 방법은? 이직률이 높은 기업에 흔히 나타나는 '안타까운 특징'을 알아보자 
◆24位    定着率を上げる方法は?離職率の高い会社によくある「残念な特徴」を知ろう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20928

◆25위 [인재확보와 채용의 차이]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인재확보'와 '채용' 
◆25位    [人材獲得と採用の違い]似ているようで違う「人材獲得」と「採用」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0203

◆26위 [고용주와 직원 관계의 변화 속에서 중요성이 커지는 '직원 몰입도'란 
◆26位    雇用主と従業員の関係性が変わっていく中、重要性を増す「従業員エンゲージメント」とは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00425

◆27위 [이직률 개선 방법] 이직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직률 억제를 위한 개선 단계
◆27位    [離職率改善方法]就業定着率を高めるにはどうすべきか?離職率抑制のための改善ステップ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0512

◆28위 (전편) 특집 - 2023년 4월 시행! 기업이 주목해야 할 '달라지는 법' 
◆28位    (前編)特集・2023年4月施行! 企業が注目すべき「変わる法律」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30222

◆29위 「오픈 컴퍼니」「진로교육」제외 인턴십으로 경단련이 보고서 
◆29位    「オープン・カンパニー」「キャリア教育」除外 インターンシップで経団連が報告書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20425

◆30위 일본의 채용비용은 해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
◆30位    日本の採用コストは海外と比較にならないほど高い!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rpo-20210830

◆31위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 구조, 갖추어져 있습니까?
◆31位    将来に対応した人員体制、整っていますか?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0703

◆32위 남녀 임금 격차가 직원들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남녀고용평등] 
◆32位    男女間賃金格差が従業員のパフォーマンスに影響?[男女雇用機会均等]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0724

◆33위 꼭 챙겨야 할 법정휴가와 혜택이 큰 회사만의 특별휴가 제도 
◆33位    押さえておきたい法定休暇と、メリットが大きい会社独自の特別休暇制度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30531

◆34위 인적자본 정보공개, 어디까지 의무화? 어디까지 의무화?
◆34位    人的資本の情報開示、どこまで義務化?どこから任意?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30628

◆35위 검증: 개정 파견법 시행 이후 임금 등 처우 개선이 눈에 띈다 
◆35位    検証:改正派遣法の施行から3年 賃金を含む待遇改善が顕著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30201

◆36위 외국인 기능실습제도 폐지와 '현실에 맞는' 새로운 제도의 행방 
◆36位    外国人技能実習制度の廃止と「実態に即した」新制度の行方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30616

◆37위 파견회사는 어떻게 파견료를 결정하고 있을까?
◆37位    派遣会社はどのようにして派遣料金を決めているのか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30125

◆38위 단발성 파견의 의문(출처: 일본경제신문)
◆38位    単発派遣の疑問(1)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30322

◆39위 부업 제도 도입과 부업 인력 활용으로 확대될 가능성 ①.
◆39位    副業制度の導入と、副業人材活用で広がる可能性①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0316

◆40위 2023년 4월부터 중소기업도 '월 60시간 이상 50%'로! 초과근무 가산임금율이란? 
◆40位    2023年4月から中小企業も「月60時間以上は50%」に!残業割増賃金率とは?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30208

◆41위 '파견사원이 정착하지 않는다'는 후속조치가 관건?    
◆41位    「派遣社員が定着しない」はフォローアップが鍵を握る?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inhouse_turnover-20210417

◆42위 장애인 고용 실태조사, 분과위에 보고...'대리운전업', 법인, 개인사업자,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이용률 1위
◆42位    障害者雇用実態調査、分科会に報告 「代行ビジネス」23法人、1000社以上利用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30424

◆43위 조직과 팀의 성과를 높이는 '조직의 심리적 안정감'이란 
◆43位    組織やチームのパフォーマンスを向上させる「組織の心理的安全性」とは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00501

◆44위 파견직은 '정착하지 않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은 도시전설? 인사담당자가 자주 하는 오해와 정착률 향상 방법
◆44位    派遣社員は“定着しない・高コスト”は都市伝説?人事担当者によくある誤解と定着率改善の方法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1218

◆45위 【조사】파견사원은 어떤 때 퇴사를 고민하고 누구에게 상담을 하는가 
◆45位    〔調査〕派遣社員はどんな時に退職を考えて誰に相談をするのか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30929

◆46위 (후편) 특집 - 2023년 4월 시행! 기업이 주목해야 할 '달라지는 법' 
◆46位    (後編)特集・2023年4月施行! 企業が注目すべき「変わる法律」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20230301

◆47위 스킬 평가 테스트의 효과적인 활용법
◆47位    スキルアセスメントテストの有効活用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11119

◆48위 CFO(최고재무책임자) 커리어를 위해 요구되는 역할과 필요한 경험 
◆48位    CFO(最高財務責任者)キャリアの実現に向けて求められる役割と必要な経験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news_20210715

◆49위 직장인 설문조사: 주5일 근무제, 선택하고 싶습니까? 주5일 근무제 도입 시 기대하는 바는?  
◆49位    働き手アンケート調査:週休3日制、選択したい?導入にあたって制度に期待することは?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0525

◆50위 【성공사례】파견사원 '90% 퇴사'에서 '1년간 90% 지속'으로 대 전환!    
◆50位    【成功事例】派遣社員が「9割辞める」から「1年間9割継続」への大転換!    https://services.randstad.co.jp/blog/hrhub202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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