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90년대 후반부터 외식업을 중심으로 시작된 대
기업의 프랜차이즈 사업이 식품 유통 교육 서비스업 등 모든 업종으
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외국업체들까지 프랜차이즈 사업에 가세해 국내외 업체간 시장 쟁탈전
이 가열되는 양상이다.
업체별로는 롯데 제일제당 그룹 등이 신규 프랜차이즈 아이템을 활발
히 개발하는 한편 기존 가맹점도 공격적으로 확장하면서 경쟁을 선도
하고 있다.
삼성 LG 신세계 두산 대상 등도 계열사나 관계회사를 통해 프랜차이
즈 사업에 가세했고 동원F&B 하림 등 중견 기업들도 이 시장에 신규
참여했다.
<>외식 및 유통=제일제당은 베이커리 브랜드인 "뚜레주르"를 2백50여
개 운영하고 있다.
체인사업 다각화를 위해 최근 패밀리레스토랑인 스카이락주니어를 출
범시키고 가맹점을 모집중이다.
업계 1위 패스트푸드점인 롯데리아는 매년 1백개 이상씩 체인점을 늘
려가고 있다.
롯데제과는 지난 98년 "나뚜르" 브랜드로 프리미엄급 아이스크림 시장
에 뛰어들어 금년 말까지 가맹점을 80개까지 늘린다.
지난해 LG유통에서 분사한 단체급식 업체인 아워홈은 10월중 일본식
돈가스 전문점인 "사보텐"을 열고 외식업에 본격 진출했다.
이 회사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펼쳐 가맹점을 늘릴 계획이다. 같은 그
룹의 LG유통은 편의점 LG25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신세계푸드시스템 썬앳푸드 등은 직영점 체제에서 벗어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매장을 늘려가고 있다.
두산은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인 "카페 네스카페"의 체인점을 늘려가
고 있으며 대상은 편의점 미니스톱에 이어 커피 전문점인 "로즈버드"
확장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동원F&B는 올 하반기에 "일품나라"브랜드로 쌀 유통시장에 참여했고
닭고기 메이커인 하림은 "하림치킨 익스프레스"브랜드로 패스트푸드
체인점 시장에 최근 진출했다.
두타 밀리오레 등 대형 패션몰들도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
다. 밀리오레는 전국 30여개 중소 도시에 체인점을 열 계획이다.
두타는 최근 문을 연 복합 문화공간인 "두타비타"를 프랜차이즈 형태
로 운영할 계획이다.
<>주류=OB맥주 하이트맥주 등이 주도해온 주류 프랜차이즈 시장에 국
순당 배상면주가 등 전통주 업체들이 뛰어 들었다.
국순당은 대학생과 직장인들을 겨냥한 선술집 스타일의 "백세주마을"
1호점을 지난달 말 선보인데 이어 연말까지 5개로 확대한다.
배상면주가는 동양적 분위기를 내는 "배상면주가"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4개인 체인점을 연말까지 10개로 늘린다.
90년 중반부터 체인점 사업을 본격화 해온 하이트는 해리피아 블랙조
끼 백두대간 하이트비어플러스 등 브랜드로 가맹점을 모집중이다.
OB맥주도 OB파크 OB펍 등 신규 브랜드를 선보였다.
<>교육 서비스업=대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학습의 장점을 결합한 학
원을 지난달부터 프랜차이즈로 시작했다.
브랜드 명칭은 "知캠프"로 직영 학원을 포함해 연말까지 10여개의 가
맹점을 낼계획.
삼성SDS는 삼성멀티캠퍼스를 통해 회사가 보유한 2백여개의 다양한 IT
컨텐츠를 지방 대학과 IT전문 교육기관에 전수하는 프랜차이즈 사업
을 시작키로 했다.
영어학원을 중심으로 교육 프랜차이즈 사업도 활기를 띠고 있다.
YBM시사영어사 코리아헤럴드 한미교육개발 민병철어학원 곽영일어학
원 오성식영어연구원 등은 전국적으로 체인점을 모집하고 있다.
지난 상반기에 서울 강남에 사무편의점 "메일박스"를 개설한 SK글로벌
은 매장 확대를 위해 체인점을 모집 중이다.
한솔CSN는 지방중소 택배업체와 제휴해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택배업
에 진출키로 했다.
LG화학은 "LG데코빌" 브랜드로 인테리어 상담부터 설계,시공까지 전과
정을 서비스해 주는 체인사업을 펼치고 있다.
<>외국계 현황=올들어 에스프레소 커피 아이스크림 헬스 등 다양한 외
국 프랜차이즈가 본격 진출하고 있다.
현재 영업중인 외국계 프랜차이즈가 10월 현재 1백개를 넘어섰다.
외국계 업체는 업종별로 볼 때 외식업이 가장 많으며 학원 등 서비스
업이 뒤를 잇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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