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저가 캐주얼 브랜드 열풍
일본, 저가 캐주얼 브랜드 열풍
  • 승인 2001.07.10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일본 히트상품 "베스트 5"중 1위는 저가 캐주얼 브랜드 의류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유니크로가 차지했다. 2위는 소니사 게임기 플
레이스테이션Ⅱ, 3위는 VCR을 대체하면서 급속한 상승세를 타고 있는
DVD, 4위는 가네보사의 군밤, 5위는 캐논의 디지털 카메라 IXY 디지털
이 차지했다.

◆유니크로는 패스트 리테일링이 기존 브랜드 캐주얼 가격의 20% 안팎
에 내놓은 저가 캐쥬얼 브랜드. 유니크로는 고급 의류와 비교해도 손
색이 없다는 평을 들을 정도로 4년간 매출이 370%나 신장했다.

특히 "후리스"라는 합섬 자켓은 가볍고 따뜻한데다 1900엔이라는 파격
적인 가격 설정으로 지난해 가을이후 모두 850만장이 팔렸고, 9월이후
팔린 유니크로 브랜드의 의류는 모두 2억장 정도다.

◆플레이스테이션2는 시판전부터 일본 국내는 물론 구미 등 외국에서
까지 비상한 관심을 끌어 온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2(PS2)는 지난해 3
월 4일 시판된뒤 3일간 98만 대가 팔리는 기록을 세웠다.

◆DVD 종전까지 보급이 지지부진하던 DVD는 소니의 PS2 판매가 폭발적
인 증가 세를 보이면서 일시에 인지도가 높아져 판매가 촉진됐다. 다
른 가전제품이나 AV제품 판매증가율이 정체돼 있는 가운데 DVD 플레
이 어만 작년 1∼8월까지 누계 판매가 200%나 신장했으며 이중 저가
의 보급 기종이 70%를 차지했다.

특히 10대 인기 여가 수 우타다 히카루와 모닝무스메의 뮤직DVD는 베
스트 셀러가 되면서 DVD 를 홍보하는게 크게 기여하기도 했다.

◆가네보의 껍질벗긴 군밤 기존 제품에 조금 손을 봐 대 히트를 연출
한 상품이 바로 이 제품이다.

가네보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텐진아마구리의 껍질을 벗겨 알
루미늄 호일에 담아서 98년부터 팔았다. 수도권 지하철과 24시간 편의
점에 들여놓으면서 알려지기 시작해 99년에 31억엔 어치를 팔고 2000
년에는 이보다 2배 이상 늘어난 86억엔 어치를 팔았다.

◆IXY디지털은 지난해 디지털 카메라 시장을 대표한 상품. 지난해 5월
시판된뒤 IXY는 기종별 점유율에서 한 때 15% 이상을 기록하면서 일
선 점포에서 한동안 품절 내지는 품귀 현상을 빚기도 했다.

인기 비결은 컴팩트한 디자인. 개발 당시 200만 화소급으로서는 세계
최소형 최경량이었던 IXY는 와이셔츠 윗 포켓에 속 들어갈 정도로 크
기 가 작다. 간편하게 들고다니면서 손쉽게 찍는다는 컨셉트가 맞아떨
어진 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