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행정 전자화 24개 프로젝트 중점 추진
민원행정 전자화 24개 프로젝트 중점 추진
  • 승인 2001.06.04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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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서비스 전자화"는 전자정부의 궁극적 목표인 ‘대민서비스
수준 향상’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으로, 내년에는 총 24개 프로젝트
가 중점 추진된다.

정부는 이들 사업을 통해 각 행정기관 홈페이지의 콘텐츠를 대폭 확충
하고 민원처리인터넷공개시스템을 활성화하는 한편 정부 통합웹사이트
를 구축할 방침이다. 통합웹사이트는 모든 행정기관을 연계한 단일창
구로, 민원안내· 상담· 접수· 처리· 처리과정공개·국민생활 행정
정보제공 등을 원스톱 서비스하게 된다.

180억원 규모의 ‘전자정부 통합웹사이트 구축’은 ‘정부대표전자민
원실 구축’에서 명칭만 달라진 사업으로, 정부는 올해 구축된 전자정
부 통합웹사이트를 확충하는 데 2002년 사업의 초점을 두기로 했다.
민원안내지도 개발, 국민 생애주기에 따른 민원서비스 체계 구축, 전
자지불·인증 등 인프라 확충 등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각 부처별로 인터넷 서비스 개선·확대 및 민원처리시스템
구축·보완이 진행된다. △기획예산처의 홈페이지 개선·보완 △국가
보훈처의 인터넷 서비스 확대 및 운영자료 내실화 △식약청의 홈페이
지 재구축 △기상청의 인터넷 기상방송국 구축 △조달청의 무선인터
넷 입찰정보서비스 시스템 구축 △통일부의 통일교육 인터넷서비스시
스템 확충 △정보통신부의 전자민원실 구축 △특허청의 사이버 통합민
원실 확충 △기상청의 기상민원 인터넷 발급시스템 구축 등이 내년에
추진될 주요 인터넷 대민서비스 접점 개선사업들이다.

규모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사업은 정통부가 추진하는 전파방송관리
· 금융· 우편 3개 부문에 대한 정보화 프로젝트.

정보통신부의 전파방송관리통합정보시스템은 국가 전파자원을 효율적
으로 배분·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무선국 허가신청· 처리
등 허가관련 업무를 원스톱 처리하기 위한 사업으로, 정통부는 이 사
업에 내년부터 2004년까지 약 3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주파수관리
시스템· 무선국허가시스템· 전파사용료시스템· 품질인증시스템 구
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게 된다.

정통부는 이와 함께 기존 우편처리 업무 전반을 정보화하는 우편물류
종합정보화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내년중 470억원, 총 15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
로, 정통부는 내년 본사업에 앞서 올해 우편업무재설계(BPR) 및 종합
정보전략계획(ISP) 수립작업을 마무리지을 계획이다. 우편물류운영관
리시스템, 우편물류기반 GIS시스템, 우편물 실시간 종추적 및 관제시
스템, 우편물류지능시스템, SCM, CRM, 자동화시스템 도입 등이 이 프
로젝트에 포함된다.

정통부는 또한 우체국 금융정보화사업에 2002년 660억원을 포함, 총
2400억원 가량을 투자한다. 정통부는 2002년중 BPR·ISP 작업을 마무
리해 세부과제를 확정할 방침이다. 금융정보화시스템 개선, DW 및
CRM, 금융포털시스템, 금융지능시스템 구축 등이 추진될 전망이다.

고충처리위원회의 고충민원 통합관리시스템은 이미 구축된 고충민원통
합정보시스템을 지식관리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사업으로, 2002년부
터 2004년말까지 3개년 사업으로 추진된다.

산업자원부의 국가표준기술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은 세계 표준규격
에 대한 정보망을 구축하는 작업이며 2002년에는 DW 구축이 중점 진행
된다.

환경부의 환경행정정보화 사업과 여성부의 여성정보화 기반구축사업
은 부처의 정보인프라를 확충하는 사업이다. 환경부와 여성부는 한해
동안 각각 8억원과 5억8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조달청의 CRM 프로젝트는 개별 고객의 성향을 파악해 그에 맞는 맞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1년간 39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기상청의 ‘2002월드컵 기상네트워크 구축’은 월드컵 개최에 맞춰 최
상의 기상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기상청과 월드컵
경기장간을 전용선으로 연결하고 각 경기장에 통신장비 및 기상지원
서버를 설치, 경기장에서 기상자료를 실시간 입력 및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약 16억6000만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특허청의 ‘eCRM시스템 구축사업’은 신규· 기존· 잠재 고객 등에
관한 DW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eCRM을 구축하는 사업 외에 지식관
리시스템과 사이버 통합민원처리시스템까지 갖추는 프로젝트로, 특허
청은 이 사업에 약 780억원을 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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