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리서치 전문회사 급증
온라인리서치 전문회사 급증
  • 승인 2001.05.09 12: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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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우편이나 배너광고를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가 인기를 끌고 있
다. 직접 전화나 면접을 통하지 않고서도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여론
을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온라인 설문을 마케
팅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리서치를 전문으로 하
는 업체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지난 4월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설립한 온라인리서치분과위원회에 가
입한 업체는 5월 현재 17개. 대부분 지난해말 또는 올해초 새롭게 설
립된 회사들이다. 전경련의 관계자는 "위원회가 설립된 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많은 업체들이 가입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 설문
조사업체가 최소한 30개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 설문조사업체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설문조사의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구분된다.

인터넷매트릭스(www.internetmetrix.com)나 코리안클릭
(www.koreanclick.com) 등은 패널들의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인터넷 이용자들의 웹서핑 내역을 자동으로 수신하는 방법을 통해 기
초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반면 베스트사이트(www.bestcite.com)이나 아이클릭
(www.eyeclick.co.kr) 등은 패털들에게 설문지대신 전자우편을 보내
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이런 전문 업체들은 최근 개인이 혼자서도 손쉽게 전자우편을 통해 설
문조사를 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면서 온라인설문시장을 개인영역
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이 밖에도 설문조사 전문업체를 통하지 않으면서도 간단한 솔루션을
웹사이트와 연동함으로써 자체적으로 설문조사를 하는 업체들도 늘고
있다.

관계자들은 온라인설문조사의 가장 큰 문제점이 샘플이 모집단을 얼마
나 잘 나타낼 수 있는가하는 대표성에 있었지만 거의 모든 경제활동
인구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그러한 의문이 줄어들면
서 온라인설문조사의 유용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긍정적인 전망을 나타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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