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생존·성장전략으로서의 M&A
기업의 생존·성장전략으로서의 M&A
  • 승인 2001.01.18 12: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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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컨설팅그룹 (주)TNT 안 식 사장

M&A의 의의와 동기
M&A는 Merger(합병)와 Acqusition(인수)이 합성된 용어로 기업의 경영
지배권의 변경으로만 이해하기보다는 경영지배권에 영향을 가져오는
일체의 경영행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학문적으로 정의된 용어가
아니고 실무적인 전문가들 사이에 형성된 용어이다.

협의의 개념으로 M&A는 단지 기업간에 인수합병(기업인수포함)을 뜻이
며, 광의의 개념으로는 회사분할, 기술제휴, 공동마케팅 등 전략적 제
휴까지 확대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M&A의 동기는 크게 나누어
경영전략적 동기, 영업적 동기, 재무적 동기로 구분할 수 있다.

경영전략적 동기는 기업성장·확장에 대한 욕구, 시너지 효과
(synergy effect)의 기대, 세계화(Globalization)를 통한 경영전략,
첨단기술의 도입(연구개발의 효용성 제고)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
다. 영업적 동기는 신규시장진입에 따른 시간단축, 신규시장 진입시
마찰회피, 규모의 경제효과(economics of scale), 시장지배력의 증대
(Market Share) 등으로 세분되며, 재무적 동기에는 위험분산의 효과,
자금조달능력의 확대, 조세절감 등이 있다.

M&A의 흐름
M&A의 흐름은 일반적으로 5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M&A의 전략 수립과 대상기업의 선정
둘째 교섭과 기본합의서의 작성
셋째 기업실사 및 대상기업의 가치평가
넷째 최종협상 및 계약서의 조인,
다섯째 합병대금의 지불 및 사후관리의 단계로 구분된다.

M&A의 전략 수립이란 M&A를 하는 목적이 시장에서의 생존이냐 아니면
기업의 외형적 성장이냐를 결정하고 그것에 따른 세부적인 방안을 제
시하는 것이다. M&A의 전략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 데 신
규시장에의 참여나 대형화·집중화를 통한 시장 지배력 강화와 같은
성장전략, 시장에 진입 싸이클을 최소화하는 생존전략, 사업이나 경영
의 다각화를 통한 위험분산전략, 규모의 경제나 연구개발비용의 절감
을 위한 효율성 극대화 전략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M&A전략을 수립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사의 목표와 방향, 장기비
전을 설정하는 것이며, 전략은 이러한 목표와 방향,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향으로 인수합병계획을 수립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회사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선 회사가 가지고 있는 내
부적 역량에 대한 장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분석결과 회사가 가지고 있
는 약점을 보완하는 경우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외부적 역량을 갖고 있
는 기업을 어떠한 방법으로 인수합병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한다면 인수합병의 성공 가능성은 그만큼 높아
질 것이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진행될 M&A는 매우 어려운 과정이고 종합적 능력
을 요구한다. 매수대상회사 경영진의 의사에 반하는 적대적 M&A는 전
쟁이라고 표현할 만큼 복잡하지만 상대방의 기본적 협조 하에 진행되
는 우호적 M&A라 할지라도 수많은 이해대립 사항을 원만히 조절하면
서 성공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기까지는 매우 힘들고 복잡한 과정의
연속이다. 법률적, 제도적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행되지 않으
면 예상치 못한 낭패를 볼 수도 있다. 따라서 회사에서는 Task Force
Team을 구성하고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치밀
하게 진행해 나가야 한다.

M&A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지금 우리나라의 핵심적 화두는 구조조정과 M&A라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 되었다. 2000년 10월 국회에서 금융지주회사법, CRV
(Corporate Restructuring Vehicle 기업구조조정회사)설립법, 기업 합
병·분할시 세제감면 등 금융·기업 구조조정 지원법들이 통과되었
다.

또한 2000년 상법 개정안에는 주식교환, 주식이전 등 M&A를 활성화하
는 내용들이 새롭게 도입되었다. 또한 M&A 전용펀드 등도 허용되는
등 그간 M&A를 가로막아왔던 장애요인들이 제거되고 여러 활성화방안
들이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제도적 개선과 함께 시장참여자들의 의식도 점차적으로 개선되
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종래에 M&A에 대한 매수대상 기업의 시
각은 기존의 경영인이 애써서 일군 사업체를 빼앗긴다는 부정적 이미
지가 주된 것이었으나 이것이 점차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매수대상기
업의 입장에서도 M&A는 기업경영에 실패하여 다른 사람에게 경영권을
넘기는 패배자의 최후 선택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기업의 적극적인
생존·성장전략으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결국, 기업경영자는 적대
적 M&A는 예외로 하더라도 M&A 자체에 대해서는 하나의 사업 전략으로
서 새롭게 인식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M&A 중개기관들 역시 성과에만 연연하여 무리한 거래에 시도하
거나 당사자들의 이익보다는 중개기관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단기
적 자세에서 벗어나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된 M&A 시장이 기업의 구조
조정 및 성장의 중요한 장(場)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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