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주의 인사관리 정착 위해 반드시 필요
직무주의 인사관리 정착 위해 반드시 필요
  • 승인 2000.12.21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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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직무중심의 인사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기업이 늘면서 직무분석
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연봉제를 도입하면서 성공적인 제도 정착을 위한 인사
평가는 사람중심이 아니라 철저히 직무중심·성과중심이 되어가는 추
세다.
이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도움말로 직무분석의 필요성과 분석방법등
을 살펴본다. 직무주의 인사관리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직무(job)에
대한 철저한 파악과 분석이 필요하다.

직무가 지니고 있는 상대적 가치가 직무주의 인사관리의 기본이 된
다. 직무가 지니고 있는 상대적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서 직무의 내용
과 그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하는 능력, 경험, 자격 등을
상세히 분석하는 직무분석이 수행되어야 하며, 모든 직무들의 상대적
가격을 결정하는 직무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직무주의 인사평가가 정착을 위해서는 직무와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
게 요구되는 자질들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수집, 분류, 정리할
필요가 있다.
정확도가 떨어지는 직무정보는 직무주의 인사관리의 적용에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직무간 비교가 가능하게 하기 위해
서는 표준화된 직무 분석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미국에서는 직원의 선발에 있어서 법으로 정한 ‘표준적 지침
(uniform guideline)’을 지키고 있는데, 이 표준적 지침에는 직무기
술, 직무의 활동내역, 기계· 도구·장비 사용여부, 직무와 관련된 무
형·유형의 산출물과 산출과정, 직무성과와 성과측정방식, 직무조건,
직무명세와 인적요구 사항들을 반드시 기록하게 되어 있다.
이러한 지침으로 인하여 미국에서는 직무분석이 법으로 강제되고 있으
며, 이러한 직무속성(job attributes)의 표준에 의해서 직무의 비교
와 가격매김이 가능해지게 되었던 것이다.
직무분석 방법은 대상직업에 따라 다양하다. 어떤방법을 택할 것인지
는 분석대상직무의 성격, 수집자료의 용도, 주어진 분석조건 등에 따
라 결정돼야 한다.

목적과 필요성
직무분석의 목적은 교육과 훈련, 조직 및 정원관리, 노동력의 선발,
고용 및 배치, 이동 및 임금 관리, 안전보건, 작업방법의 개선 등의
기초 자료를 획득하는데 있다.
특히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서는 교육훈련의 목적, 교육 내
용 및 방법의 산정, 교재 구성 및 시설 설비, 학습자료의 선택, 객관
적인 평가 기준 제시 등에 직무 정부가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요구된
다. 또한, 직무분석은 교육훈련과정과 산업체 현장의 직무를 효과적으
로 연결시키기 위해서 산업체 현장 중심의 직무를 파악하기 위해서 실
시되며, 산업현장의 직무 내용을 직업교육과정 및 훈련 프로그램에 최
대한 반영하여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직무분석 방법
직무분석 방법은 분석 대상 직업에 따라 다양하다. 어떤 방법을 택할
것인가는 분석 대상 직무의 성격, 수집자료의 용도, 주어진 분석 조
건 등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직무 분석에 일반적으로 사
용되는 주요한 분석 방법은 최초분석법, 비교확인법, 데이컴법 등을
들 수 있다.

▲최초 분석법
분석할 대상 직업에 관한 참고 문헌이나 자료가 드물고 그 분야에 많
은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거의 없을 때에 직접 작업 현장을 방문
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므
로 비교적 직무 내용이 단순하고 반복되는 작업을 계속하는 경우에 적
합하다. 이 최초분석법에는 면담법, 관찰법, 체험법, 설문지법 및 녹
화법 등이 있다.

면접법=특정한 직무에 대해서 많은 지식과 오랜 경험을 가지고 그것
을 언어로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사람과 면담을 통해서 분석하는 방
법으로, 정확하고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며, 다른 방법과 함께 사용되나 많은 시간과 경비가 드는 단점
이 있다.

관찰법=직무 분석자가 곁에 서서 직무활동의 실제를 상세하게 관찰하
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방법으로, 직무의 활동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므로 실질적이며,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직무의 특성이 시간
적·공간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지적·정신적 직무이거나 사무 관리직
과 같은 직무는 작업동작을 추출하기 어려움이 있다.

체험법=분석자 자신이 직접 직무활동을 체험함으로써 생생한 직무자료
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직무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즉, 감각
과 인식, 피로의 상태 등 내부적인 내용의 분석이 가능하나 분석자가
그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담당자의 심리상태까지는 도달하기 어럽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단점이 있다.

설문법=현장의 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들로 하
여금 직무의 내용을 기술하게 하는 방법으로, 장점으로는 조사대상을
폭 넓게 할 수 있으며, 사무관리와 같은 직무의 내용 또는 직무에 요
구되는 고도의 기술이나 지식, 오랜경험을 쌓아야 할 수 있는 책임의
소재 등에 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응답자가 설문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
하기 어렵고, 응답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녹화법=반복되는 단순 직무로 작업장의 환경을 관찰하기 어려운 경우
에 비디오 테이프에 작업장면을 촬영·녹화하여 작업자와 함께 분석하
는 방법으로, 현장과 달리 쾌적한 환경에서 분석이 가능하고 작업장면
을 반복하여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복잡하거나 지적·정신적 직무
인 경우에는 분석하기 어려움이 있다.

▲비교확인법
이미 역사가 오래되어 많은 자료가 수집될 수 있는 직업으로서 수행하
는 작업이 다양하고, 직무의 폭이 넓어 단시간의 관찰을 통해서 분석
이 어려운 직업의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일단 재무분석 수행자가 초안을 작성하여
현장에서 실제 여부를 면담이나 관찰과 같은 최초분석법으로 확인하
는 방법이다. 이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참고문헌은 직무기술과 작업
명이 수록되어 있는 각국의 직업사전이다.

▲데이컴 법
데이컴이란 “Daveloping A Curriculum”의 준말로 교과과정을 개발하
는 데 활용되어 온 직업분석 기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교육훈련 목적
을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추출하는데 효과적이
다. 데이컴법은 8~12명의 분석 협조자(panel member)로 구성된 데이
컴 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 위원회는 실무자가 사전에 준비
한 장소에 2박3일 정도의 집중적인 워크숍으로 데이컴 차트를 완성함
으로서 작업을 마친다.
<자료제공: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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