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디지털 경제 이끌 핵심인력 육성 주력
삼성전자, 디지털 경제 이끌 핵심인력 육성 주력
  • 승인 2000.12.21 12: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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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S중심의 기술인력 집중육성
-고객만족 중심의 마케팅력 제고

삼성전자의 교육조직은 전문기술인력을 육성하는 ‘첨단기술센터’와
마케팅인력을 육성하는 ‘글로벌마케팅연구소‘ 그리고 변화를 주도,
전파하는 ‘리더십개발센타’의 전사적 기능 학습센터와 각 사업단위
의 현장에서 필요 직무, 직능 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장별 교육부서로
구성되어 있다.

<첨단기술센터>

첨단기술센타(SATTI: Samsung Advanced Technology Training Inst.)
는 지난 90년 이후로 삼성내 연구개발 관련 기술교육을 전담하여 왔으
며, 지난해 전사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교육체계를 재구성하였다. 이로
써 회사의중장기 기술 전략에 근거한 현장 중심, 과제수행 중심, 학습
자 중심의 기술교육을 통해 핵심기술 개발 경쟁력 강화 및 실무 응용
력을 갖춘 기술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SATTI는 향후 회사의 3S (S/W, System, Service) 중심의 제품개발을
위한 기술분야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제품별로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기반 기술분야가 있다.

▲직무전환 교육
기존의 Hard중심의 회사에서 Soft 중심으로 회사의 구조를 변화시키
는 과정에서 Software 전문인력의 필요성은 절실하였다. 지난해에 이
러한 우수인력을 전문 Software Engineer로 육성했다.
이 프로그램 출신의 인력은 Digital TV, IMT-2000, System LSI 등의
사업분야에 재배치되어 부서장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고 부서장
들의 지속적 육성이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올해에는 교육부서가 중심
이 되어 200여명의 필요인력을 공모하여 전문인력으로 육성했다.

▲특정 사업부 대상 맞춤식교육
회사의 사업단위인 GPM지원 특별교육이라고 하는데, 해당 사업부의 특
정 제품을 대상으로 교육함으로써 교육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교육 중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여 실무기술의 획기적인 제고를 꾀했다.
과정 진행 프로세스는 해당 GPM에서 교육을 요청하면, SATTI 담당자
가 제품 대상 기술교육과정을 현장의 전문가와 공동개발, 운영하게 된
다. 이 교육의 결과는 개인의 인사고과에 직접 반영되어 교육의 성과
가 개인의 능력에 반영토록 하였다.

▲신입인력 기술입문
삼성전자의 신규인력 육성체계에 의해 신규채용인력의 기술에 대한 마
인드 제고 및 전문기술의 기초 지식을 습득토록 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의 특징은 학습교육을 통해 전문지식 뿐 아니라 회사의 적응기
를 단축시켜 부서배치 후 회사에 가능하면 빨리 적응토록 한다는 점이
다.
또한 교육성과 극대화를 위한 형성평가 단계를 강화하고, 교육생 관찰
표 등을 이용하여 각 교육생의 특성을 파악한다. 이들 결과를 HRM 부
서에 통보하여 부서배치시 기준자료로 활용토록 하고 있다.
이밖에도 ▲비기술인력 대상 기술이해 과정 ▲산학 협동 과정 등이 있
다.
SATTI의 교육은 연구개발 인력에 대해서 철저히 현장중심, 과제수행중
심,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글로벌마케팅연구소>

전 임직원의 고객지향 마인드와 실천력을 제고하고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사업을 리드하는 마케팅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운영중인 글
로벌마케팅연구소(SIGM:Samsung Institute of Global Marketing)는 제
조우선, 판매지향 사고를 마케팅과 고객만족 중심의 체질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이 프로그램은 삼성의 전 임직원에게 고객의 중요성을 심어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것은 미래에 삼성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종
합적인 사고로 전환하려는 시도다.


<리더십개발센터>

삼성전자에서 리더십개발센터(SLDC:Samsung Leadership Development
Center)를 통한 리더십 교육을 시작한 배경은 현재는 급변하는 시대흐
름에 올바른 방향 설정이 요구되는 시대로서 ‘일을 바르게 하는 것’
보다 ‘바른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또, 조
직의 체질 개혁이 시급하며, Flat하고 벽이 없는 Process형 조직을 통
한 신속한 의사결정시스템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변화를 수용하고 경영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건전한 기
업문화 형성을 위한 Change Agent 양성과 혁신의 전파를 목적으로 하
고 있다.

이처럼 각 연구소는 회사의 교육 Needs에 대해 각 전문분야별 교육체
계를 개선하고, 실행하여 3S 중심의 기술인력을 집중 육성하고, 고객
지향의 사고를 가진 전문 마케팅인력의 육성에 총력과 더불어 지속적
인 회사의 변화 노력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HRM부서와 HRD 부서간의
성공적 결합을 통해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터
전을 마련했다.

삼성전자의 교육부서는 이러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향후 E-
Commerce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경제시대를 선도할 핵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를 점진적으로 구축하여
경쟁력을 갖춘 Performance Consulting Center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2000.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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