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IBM BCS 통해 경영 혁신 가속화
KOTRA-IBM BCS 통해 경영 혁신 가속화
  • 승인 2003.09.29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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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www.kotra.or.kr)가 최근 e-비즈니스 전문 컨설팅 업체로부터
정보화 전략 수립 컨설팅 서비스를 받으며 중장기 경영혁신 프로젝
트 "e-KOTRA 구현"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KOTRA는 최근 IBM BCS(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로부터 정보
화 전략 수립(Information Strategic Planning) 컨설팅을 도입해 중장
기 정보화 마스터 플랜인 IT 전략 기획안과 글로벌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e-비즈니스 모델을 가시화 했다.

특히 정보화를 위한 기본 4대 요소인 서비스 상품, 고객, 업무정보,
고객관점의 프로세스를 재정의 하거나 구조를 체계화했다.

따라서 이번 IBM BCS 서비스는 KOTRA의 중장기 경영 프로세스 구축 방
향 설정과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또 글로벌 사업 수행에 필수적인
정보의 통합, 고객과의 비대면 채널의 고도화를 위한 기틀이 될 것으
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KOTRA는 내부에 축적된 정보에 대
한 가치를 재정립하고 고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제공 서비스
들에 대한 체계화와 포탈을 통한 중소기업 지원 강화책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시스템에 의한 기업 경영환경 구현을 위해 비즈니스 솔루션
의 도입 방안과 분산, 관리되어 온 시스템과 데이터에 대한 통합 관
리, 정보시스템에 대한 최적의 아웃소싱 전략 과제도 수행했다.

최근 수년간 정부투자기관 경영 평가 1~2위를 고수해 온 KOTRA는 이
번 IBM BCS와의 정보 전략 수립 컨설팅을 통한 경영 혁신 작업을 올 9
월까지 마무리함과 동시에 도출된 e-KOTRA 추진 과제들의 이행을 위
해 2004년까지 시스템 구현 작업과 업무 혁신 작업을 지속할 예정이
다.

KOTRA 오영교 사장은 "KOTRA는 최근 글로벌 무역, 투자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기업경영 체제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화 하고, e-비
즈니스 업무 기반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 올해에는 공사내 정보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을 증진시
켜 지식 경영의 기반을 다지고 있고 기존의 개별 혁신 프로세스를 통
합하고 첨단 정보기술과 접목시켜 디지털 경영 체제를 완성하는 것을
핵심 과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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