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고유가와 금리인상 등의 불확실성은 남아있지만 연말 세일 및 설날 특수, 주가 상승 등으로 소비자 심리가 회복돼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백화점과 할인점, 수퍼마켓 등 전국 855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06년 1/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결과 따르면, 내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기준치=100)는 '115'로 소매경기가 크게 나아질 것으로 조사됐다.
RBSI는 소매유통업체들의 현장 체감경기
대부분의 업태가 100이상을 나타내며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가운데 할인점(155), 백화점(147), 통신판매(135) 업태가 다음 분기 소매경기를 이끌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할인점은(155)은 설 대목매출 등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 분기에 비해 경기전망지수가 가장 많이 상승했다.
그러나 편의점은 겨울철 야간에 활동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의 이유로 여전히 기준치를 크게 밑도는 69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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