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업계 새로운 지평 제시 - 엠피씨 조영광 사장
콜센터 업계 새로운 지평 제시 - 엠피씨 조영광 사장
  • 승인 2005.12.22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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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3.86 대1 청약 경쟁률 기록 업체 관심집중

수익성이 높은 고객센터 ASP사업 집중 투자

"한꺼번에 너무 많은 이목이 집중돼 부담스럽지만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고객센터 운영전문업체인 엠피씨(대표 조영광 www.mpc.co.kr)가 코스닥 상장에 이어 첫날거래에서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는 등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조영광 사장은 콜센터운영 업체 최초 코스닥 상장이 부담이 될 만도 한데 냉정할 정도로 차분하다.
엠피씨를 맡고 있는 조영광 사장은 서울 대학교 경영학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원에서 MBA 석사과정을 마쳤다. 1996년부터는 엠피씨의 경영을 맡아 엠피씨를 지금의 탄탄한 중견기업으로 성장시켜 올해 코스닥에 상장하도록 한 전문경영인이다.

조사장은 미국, 일본 등의 출장 중 향후 기업활동에서 고객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을 예상하고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이후 엠피씨는 끊임없는 개발과 서비스 향상으로 업계를 이끄는 리딩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CRM 서비스와 CRM 솔루션 사업을 통한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토털 컨택센터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발전시켰다.

질문> 엠피씨의 코스닥 상장이 가지는 의미는 ?

= 과거 고객센터 사업을 중심으로 상장된 업체가 있었지만, 새로운 회사로 업종변경을 했거나 우회상장을 한 기업이 대부분이다. 이에 따라 현재 엠피씨는 코스닥 시장에서 콜센터 운영대행 서비스와 고객센터 시스템을 개발 및 구축업계의 대표주로 유일하게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다.

이번 코스닥 상장은 업계의 선두 기업으로서 엠피씨의 기술력과 내실 있는 기업 운영력이 큰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여지며 CRM 서비스에 있어서 통신·금융·제조·유통산업 및 공공부문으로 시장의 확대와 WFM(운영솔루션), ASP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창출의 가능성이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질문 > 주력분야는 ?

엠피씨의 주력 사업은 '고객센터 운영대행(CRM Service)'과 '고객센터 시스템 구(CRM Solution)' 의 두 가지 사업이다. 93년 고객센터 아웃소싱이란 개념을 처음 국내에 도입한 이후, Full 아웃소싱과 On-Site 아웃소싱 서비스를 고객사에게 제공하는 고객센터 운영대행 서비스, 그리고 고객센터 관련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솔루션의 개발 및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엠피씨만의 경쟁력을 보유하




고 있다.

이처럼 CRM 서비스와 솔루션, 양 사업간의 상호 시너지를 통해 선순환 수익모델을 창출하며, 외부 경제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질문 >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면서 있었던 에피소드는 ?

고객센터 운영대행과 시스템 구축을 동시에 영위하는 기업으로는 최초로 상장되는 만큼 그 선례가 없어 ‘고객센터 산업’ 자체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가 부족했다. 그리고 타 산업분야와 같이 공식 연구기관에서 검증된 업계 통계자료가 없어서 업계 현황 파악 및 시장 전망자료를 도출하기 어려운 점도 있었다.

그러나 오랜 기간에 걸친 준비와 적극적인 IR을 통해 엠피씨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가졌던 투자자들의 인식을 많이 변환시킬 수 있었고, 그 결과 올 들어 가장 높은 1193.86 대1 이라는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였다.

질문 > 향후 콜센터가 점차 대형화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 엠피씨의 향후 사업방향과 아웃소싱에 대한 향후 계획은?

최근 고객센터는 컨택센터라고 불리우며 다양한 마케팅 접점으로 활용되어 그 범위가 점차 대형화 되어가는 추세에 있다. 또한 아웃소싱 시장수요가 확대되고 IP 텔레포니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고객센터로의 세대교체기를 맞고 있다.

엠피씨는 고객센터 운영대행 아웃소싱(CRM 서비스) 부분에서 기존 거래처 관계 강화 및 거래선 다변화를 통해서 매출 신장에 힘쓸 것이며 자체 보유 고객센터의 확대로 서비스 원가 절감 및 공격적 영업을 통한 신규고객을 확보할 예정이다.

그리고 CRM 솔루션 부분에서는 수익성 제고를 위해 운영솔루션 사업과 ASP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대형화되어 가는 컨택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엠피씨가 보유하고 있는 센터맥스와 같은 운영솔루션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수익성이 높은 고객센터 ASP(애플리케이션서비스) 사업에 집중적인 투자를 전개할 예정이다.

[엠피씨의 코스닥 상장을 위한 과정]

- 교보증권을 대표 주관회사로 코스닥시장 상장 준비
-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 8월 8일
- 코스닥위원회 예비심사 통과 9월 8일
- 기업설명회 11월 22일
- 수요예측 11월 23일 (공모가 4300원, 액면가 500원)
- 공모주 청약 11월 30일(기관), 12월 1∼2일(일반) 1193.86 : 1 경쟁률 기록
- 코스닥 상장 12월 12일 (거래 시작)

[인터뷰] 엠피씨 조영광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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