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이르면 올해 안에 유동인구가 많고 역사 공간이 넓은 주요 역에 대형 편의점을 개설할 방침이라고 24일 밝혔다.
공사는 공개 입찰을 통해 신세계, 롯데, 삼성테스코 등 대형 유통업체에 위탁운영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운영하는 방안 등을 검토중이다.
특히 출ㆍ퇴근 시간대 지하철을 이용하는 직장인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음식료ㆍ잡화 판매는 물론 택배 탁송, 즉석사진 촬영, 민원서류 발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사의 최규학 신사업개발단장은 “지하철 역내에 소규모로 운영되는 현재의 매점들은 점포 당 매출이 작고 수익성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아 대형 편의점 운영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도 비슷한 형태의 편의점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중이
하지만 대형 편의점 개설은 기존 지하철 역내 소규모 매점을 운영해 온 점주들이 집단 반발할 가능성이 높아 실제 운영되기 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두 공사는 이밖에 △각종 첨단 광고기법 개발 △지하철 운영기술 수출 △승용차 이용객 유치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놓고 있다.
서울메트로는 사당역 인근 시유지에 초고층 주상복합빌딩을 세워 분양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공사가 수익성 개선에 온힘을 쏟는 이유는 이대로 방치하다가는 지하철 수익이 갈수록 악화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실제로 도시철도공사의 지하철 수송객은 △5억9900만명(2004년) △5억9300만명(2005년) △5억8500만명(올해 예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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