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05년 기준 운수업통계조사 결과
통계청, 2005년 기준 운수업통계조사 결과
  • 남창우
  • 승인 2006.08.31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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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에서 005년 기준 운수업통계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2005년 중 운수업 전체 동향을 개관하면 기업체수, 종사자수, 연간급여액, 운수수입 및 비용, 부가가치, 유형고정자산 등 대부분 경영실적부문에서 2004년에 비해 증가세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남

1. 기업체수, 종사자수, 연간급여액

가. 기업체수

○ 육상운송업

- 장의차량업, 용달화물업, 전세버스업은 전년대비 각각 4.8%, 2.8%, 2.4% 증가
- 시외버스업 및 시내버스업은 경영개선을 위한 합병등으로 전년대비 각각 4.7%, 3.3% 감소

○ 수상운송업 중 외항화물업이 전년대비 4.9% 증가

○ 항공운송업은 전년대비 28.6%(2개 업체) 증가

○ 운송관련서비스업
- 여행사업과 복합운송주선업은 영업호조로 전년대비 각각 4.1%, 1.7% 증가
- 냉장및냉동창고업은 전년대비 4.0% 감소

나. 종사자수

○ 육상운송업
- 마을버스업은「환승제」로 영업이 활성화되어 전년대비 8.9% 증가
- 시외버스업 및 시내버스업은 전년대비 각각 5.2%, 6.3% 감소

○ 수상운송업 중 외항화물업은 기업체수 증가로 전년대비 2.8% 증가

○ 항공운송업은 기업체수 증가로 전년대비 1.5% 증가

○ 운송관련서비스업
- 일반창고업 및 수상화물취급업은 전년대비 각각 20.7%, 9.1% 증가
- 여객자동차터미널업 및 냉장및냉동창고업이 기업체수 감소로 각각 12.2%, 7.4% 감소

다. 연간급여액

○ 육상운송업
- 전세버스업은 여행업 호조로 전년대비 20.6% 증가하고, 마을버스업은 종사자수 증가로 12.6% 증가
- 법인택시업 및 고속버스업이 전년대비 각각 1.7%, 0.4% 감소

○ 수상운송업 중 외항화물업은 종사자수 증가로 전년대비 5.8% 증가

○ 항공운송업은 전년대비 4.1% 증가

○ 운송관련서비스업
- 일반창고업 및 여행사업이 전년대비 13.5%, 8.9% 증가
- 냉장및냉동창고업 및 복합운송주선업이 각각 8.6%, 6.1% 감소

2. 운수수입, 운수비용, 부가가치, 유형고정자산

가. 운수수입

○ 육상운송업
- 전세버스업은 여행업 호조에 따라 전년대비 25.1% 증가하고, 철도업이 고속철도(KTX) 영업활성화로 21.1% 증가
- 고속버스업이 이용자수 감소로 전년대비 4.0% 감소

○ 수상운송업
- 외항화물업은 물동량에 비해 수송적재량 증가가 더 커(선복과잉), 전년대비 0.1% 증가한 반면, 내항여객업이 2.1% 감소

○ 항공운송업은 해외여행자수 증가로 전년대비 4.7% 증가

○ 운송관련서비스업
- 여행사업은 해외여행자수 증가와 주5일근무제 확산등으로 전년 대비 15.4% 증가
- 냉장및냉동창고업이 광우병 파동 영향으로 5.7% 감소

나. 운수비용

○ 육상운송업
- 전세버스업 및 철도업은 고유가와 부대비용 증가등으로 전년대비 각각 22.9%, 12.4% 증가

○ 수상운송업 중 외항화물업은 고유가등으로 전년대비 3.0% 증가

○ 항공운송업은 전년대비 6.4% 증가

○ 운송관련서비스업
- 복합운송주선업 및 여행사업은 전년대비 각각 15.9%, 15.4% 증가
-냉장및냉동창고업과 항공및육상화물취급업이 고유가로 전년대비 각각 3.8%, 6.5% 감소

다. 부가가치

○ 육상운송업
- 전세버스업 및 철도업은 연간급여액과 영업이익 증가로 전년대비 각각 23.4%, 15.7% 증가
- 고속버스업은 전년대비 7.5% 감소

○ 수상운송업
- 외항화물업은 비용증가로 전년대비 8.8% 감소

○ 항공운송업은 고유가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7.3% 감소

○ 운송관련서비스업
- 수상화물취급업 및 여행사업은 연간급여액 증가로 전년대비 각각 9.3%, 6.3% 증가
- 육상운송주선업이 고유가등에 따른 비용증가로 전년대비 13.9% 감소

라. 유형고정자산

○ 육상운송업
- 전세버스업은 영업활성화에 따른 증차로 전년대비 25.9%, 철도업은 고속철도 차량 증가등에 따라 10.7% 증가

○ 수상운송업
- 외항화물업은 선사(船社)들의 대형선박 구입 영향으로 전년대비 10.6% 증가, 내항여객업은 11.1% 감소

○ 항공운송업은 전년대비 0.8% 감소

○ 운송관련서비스업
- 항구및기타해상터미널업은 인천항만공사 출범으로 전년대비 64.9% 증가하고, 도로및관련시설업은 신규 고속도로 건설로25.0% 증가
- 복합운송주선업과 냉장및냉동창고업이 각각 9.7%, 2.0% 감소

3. 기 타(피고용자 1인당 연간급여액)

○ 육상운송업 중 전세버스업은 여행업호조로 전년대비 26.0% 증가하고, 법인택시는 1.1% 감소

○ 항공운송업은 5,500만원으로 타 업종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년대비 2.6% 증가

○ 운송관련서비스업 중 여행사업은 영업호조로 전년대비 10.7% 증가

2005년기준 운수업통계조사 결과

1. 육상운송업

가. 주요 업종별 기업체수, 종사자수, 연간급여액

□ 육상운송업의 기업체수는 전년대비 1.5%, 종사자수는 1.0% 각각 증가하였으며, 연간급여액도 6.9% 증가

○ 철도업의 종사자수, 연간급여액은 철도청의 공사(公社)화와 지하철공사인원 증원등으로 전년대비 각각 2.1%(1,150명), 11.1%(2,484억원) 증가

○ 시내버스업의 기업체수는 전년대비 3.3%(14개) 감소하고, 종사자수도 차량감소로 6.3%(4,903명) 감소했으며, 연간급여액은 5.4%(988억원) 증가
-마을버스업은「환승제」실시등의 영향으로 기업체수, 종사자수가 각각 전년대비 각각 1.6%, 8.9% 증가하였으며, 연간급여액도 12.6% 증가

○시외버스업의 기업체수와 종사자수가 전년대비 각각 4.7%, 5.2% 감소

○ 전세버스업은 여행업의 호조에 힘입어 기업체수와 연간급여액이 전년대비 각각 2.4%(27개), 20.6%(510억원) 증가

○ 개인택시업의 종사자수는 전년대비 1.4%(2,107명) 증가(1999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
- 법인택시업은 기업체수, 종사자수, 연간급여액이 각각 0.2%, 0.6%, 1.7% 감소(2002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

○ 일반화물업의 기업체수는 진입제한(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변경)으로 소폭인 0.3% 증가하였으며, 종사자수는 특수화물차의 증차 영향으로 4.7% 증가
-택배업의 기업체수, 종사자수는 각각 12.5%, 12.2% 증가하였고, 연간급여액도 13.8% 증가
- 용달화물업과 개별화물업의 기업체수, 종사자수는 각각 소폭 증가

나. 주요 업종별 운수수입, 비용, 부가가치, 유형고정자산

□ 육상운송업의 운수수입 및 비용은 전년대비 각각 10.3%, 10.4% 증가하였고, 부가가치와 유형고정자산도 각각 6.8%, 9.1% 증가

○ 철도업의 운수수입은 철도공사의 KTX(고속철도, 2004. 4월~ ) 영업활성화로 21.1%(7,045억원)증가하였고, 연간급여액과 영업이익 증가로 부가가치가 15.7%(3,077억원) 증가

○ 시내버스업의 운수수입은 「환승제」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8.6%(3,071억원), 부가가치는 영업이익 증가로 10.1%(2,146억원) 증가
-마을버스업의 운수수입도「환승제」영향으로 전년대비 17.8% (407억원)증가하였고, 부가가치는 영업이익의 증가로 11.4% (150억원) 증가

○ 시외버스업의 운수수입은 소폭 증가(1.6%)하였으나, 고유가에 의한 비용 증가(3.1%)로 부가가치가 3.5% 감소
- 고속버스업의 운수수입은 승객 감소로 4.0% 감소했으며, 고유가등으로 비용이 증가(3.8%)하여 부가가치가 7.5% 감소

○ 전세버스업은 여행업의 호조에 힘입어 운수수입과 부가가치가 전년대비 각각 25.1%(2,101억원), 23.4%(1,077억원) 증가

○ 개인택시업의 운수수입은 2003년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견지하여전년대비 8.2%(3,756억원) 증가하였으며, 부가가치도 7.8%(2,277억원) 증가
- 법인택시업의 운수수입은 소폭 증가(0.4%)했으나, 비용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하여 부가가치는 전년도(△18.5%)에 이어 3.1% 감소

○ 일반화물업의 운수수입과 부가가치는 전년대비 각각 11.2%,(14,738억원), 6.7%(4,648억원) 증가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택배업의 운수수입과 부가가치도 14.2%, 8.8% 각각 증가
- 용달화물업의 운수수입과 부가가치도 12.9%, 4.8% 각각 증가

2. 수상운송업

가. 주요 업종별 기업체수, 종사자수, 연간급여액

□ 수상운송업의 기업체수 및 종사자수는 전년대비 각각 0.9%, 3.7% 증가하였고, 연간급여액도 5.3% 증가

○외항화물업의 기업체수는 전년대비 4.9%(4개) 증가했으며, 종사자수와 연간급여액도 각각 2.8%, 5.8% 증가

○ 내항화물업의 기업체수는 전년대비 2.3%(4개) 증가했으며, 종사자수와 연간급여액도 각각 7.8%, 4.8% 증가

○ 외항여객업의 종사자수는 5.4% 증가, 연간급여액은 3.4% 감소

○ 내항여객업의 종사자수와 연간급여액은 각각 1.4%, 3.4% 증가

나. 주요 업종별 운수수입, 운수비용, 부가가치, 유형고정자산

□수상운송업의 운수수입 및 비용은 전년대비 각각 0.5%, 3.2% 증가하였고, 부가가치는 6.9% 감소, 유형고정자산은 10.5% 증가

이는 비중이 가장 높은 외항화물업의 운수수입 증가폭 둔화로 전년도 호황국면에 비해 상대적인 약세로 나타남

○ 외항화물업의 운수수입은 물동량에 비해 수송적재량 증가가 더 커(선복과잉), 전년대비 0.1% 증가(전년 증가율 49.4%)에 그침
- 반면, 운수비용은 고유가등으로 3.0% 증가하고, 부가가치는 8.8% 감소

○내항화물업의 운수수입과 운수비용은 전년대비 각각 10.3%, 11.6%
증가
- 연간급여액 증가(4.8%, 57억원)로 부가가치는 전년도 감소(△5.3%)에서 7.4% 증가로 전환

○외항여객업의 운수수입과 부가가치는 전년대비 각각 4.7%, 19.7% 증가

○ 내항여객업은 운수수입 및 부가가치는 전년대비 각각 2.1%, 1.6% 감소

3. 항공운송업

가. 업종별 기업체수, 종사자수, 연간급여액

□ 항공운송업의 기업체수 및 종사자수는 전년대비 각각 28.6% (2개), 1.5% 증가하였고, 연간급여액도 4.1% 증가

나. 업종별 운수수입, 운수비용, 부가가치, 유형고정자산

□ 항공운송업의 운수수입 및 비용은 전년대비 각각 4.7%, 6.4% 증가하였고, 부가가치와 유형고정자산은 각각 7.3%, 0.8% 감소

○ 운수수입은 해외여행자수 증가로 전년대비 4.7%(4,648억원) 증가하였으나, 고유가등으로 비용이 증가(6.4%, 5,957억원)하여 부가가치가 7.3% 감소

4. 운송관련서비스업

가. 주요 업종별 기업체수, 종사자수, 연간급여액

□ 운송관련서비스업의 기업체수는 전년대비 0.4% 증가하였고, 종사자수는 1.3% 감소, 연간급여액은 3.1% 증가

○ 수상화물취급업(화물 선적 및 하역)은 내항화물업 호조(운수수입, 종사자수 증가) 영향으로 종사자수가 전년대비 9.1%, 연간급여액이 8.3% 증가
- 반면, 항공및육상화물취급업은 종사자수와 연간급여액이 각각 2.8%, 5.7% 감소

○ 창고업은 일반창고업이 각 항목별로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냉장및 냉동창고업, 농산물창고업등은 약세로 나타남
- 일반창고업은 종사자수, 연간급여액이 전년대비 20.7%, 13.5% 증가
- 냉장및냉동창고업의 종사자수와 연간급여액은 각각 7.4%, 8.6% 감소
- 농산물창고업의 종사자수, 연간급여액이 각각 1.2%, 1.7% 감소하여, 전년에 이어 감소추세 지속

※ 창고업 : 특수한 시설이 없이 보관하는 일반창고업, 냉동(장)보관의 냉장및냉동창고업, 곡물등을 보관하는 농산물창고업, 발화성이나 인화성물질 보관하는 위험물창고업, 기타(목재하치장, 주류창고 등)

○ 여행사업은 해외여행자수 증가, 주5일제 확산등의 영향으로 기업체수와 연간급여액이 각각 4.1%(201개), 8.9%(352억원) 증가

○ 복합운송주선업은 종사자수와 연간급여액이 전년대비 각각 7.8%(1,709명), 6.1%(367억원) 감소
- 육상운송주선업의 연간급여액은 전년대비 6.5% 증가

※ 화물운송주선업 : 화물운송업자와 화주간에 화물운송을 주선하는 산업활동 (육상운송주선업, 복합운송주선업)

나. 주요 업종별 운수수입, 운수비용, 부가가치, 유형고정자산

□ 운송관련서비스업의 운수수입과 비용은 전년대비 각각 9.3%, 14.6%증가하였고, 부가가치와 유형고정자산은 각각 1.2%, 4.4% 감소

○ 수상화물취급업(화물 선적 및 하역)의 운수수입은 전년도(37.2% 증가)에 이어 8.7%(1,321억원)증가로 나타났으며, 연간급여액 증가등의 영향으로 부가가치도 9.3%(922억원) 증가
- 반면, 항공및육상화물취급업은 운수수입과 부가가치가 각각 5.3%, 1.6% 감소

○ 일반창고업의 운수수입과 부가가치는 전년대비 각각 6.5%(273억원), 2.2%(62억원) 증가
- 이에 반해, 냉장및냉동창고업은 광우병 파동의 영향으로 운수

수입과 부가가치가 각각 5.7%, 9.0% 감소

○ 여행사업은 해외여행자수 증가, 주5일제 확산등의 영향으로 운수수입, 부가가치가 각각 15.4%(1,374억원), 6.3%(371억원) 증가

○복합운송주선업의 운수수입은 전년대비 12.7%(2,681억원) 증가했으나, 비용이 증가(15.9%)하여 부가가치는 10.9%(1,143억원) 감소
- 육상운송주선업의 운수수입도 전년대비 13.4%(1,264억원) 증가했으나, 비용 증가(39.2%, 2,411억원)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에 따라 부가가치는 13.9% 감소

○ 인천항만공사 출범(2005. 7월)으로 항구및기타해상터미널업의 유형고정자산이 64.9%(21,146억원) 증가
- 도로및관련시설업도 신규 고속도로 건설에 따라 25.0% 증가

5. 기 타

가. 주요 업종별 피고용자 1인당 연간급여액

□ 2005년 중 피고용자 1인당 연간급여액은 2,296만원으로 전년대비 5.1% 증가

○ 육상운송업은 전년대비 6.2%(123만원) 증가
- 여행업의 호조에 따라 전세버스업은 26.0% 증가
-「환승제」실시등에 따른 영향으로 시내버스업이 12.5% 증가
- 법인택시업은 감소추세(2004년이후)를 견지하여 1.1% 감소

○ 수상운송업 중 외항화물업은 2.9%(122만원) 증가

○ 항공운송업은 5,500만원으로 타 업종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년대비 2.6% 증가

○ 운송관련서비스업 중 여행사업은 운수수입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10.7% 증가

나. 종사자 규모별 기업체수

□ 종사자 규모별 기업체수는 ‘9인이하’ 기업체가 대부분 점유

○ ‘100~299인’ 기업체수는 전년대비 6.9% 증가한 반면, ‘10~99’기업체수는 4.1%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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