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4일 해수부 대회의실에서 공동으로 실시한 '2007년 세계 해운전망' 설명회에서 KMI 임진수 박사는 "올해 세계 컨테이나 선복량은 전년대비 평균 13.9% 증가한 1071만 7000TEU인 반면 내년 전세계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올해보다 9.7% 증가한 4억8510만TEU에 그쳐 내년에는 선사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임 박사는 이에 따라 "해운회사마다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과도한 운임경쟁
임 박사는 "다만 중국의 경제성장이 지속되고 있고, 최근 들어 해운회사들이 선박을 줄이거나 서비스 항로를 축소하는 등 선박 감축을 시도하고 있어 이 같은 조치가 효과를 볼 경우 운임이 상승세를 탈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신평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고유가 때문에 해운경기가 당분간 침체 국면을 이어갈 가능성도 있다"며 "앞으로 운임 등 해운시장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우리나라 해운회사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KMI는 내년에는 정기선의 경우, 대형선박의 서비스 항로의 투입 및 화물 유치를 위한 선사간 운임경쟁 등으로 원양항로와 근해항로 모두 시황이 올해보다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