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 인증 획득
병무청,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 인증 획득
  • 나원재
  • 승인 2006.12.13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공부문'인적자원개발'전국 최고점수 -

- 역량기반의 『E-HRD 학습관리 시스템』 구축, 운영
- 병무청·삼성SDS·엑스퍼트 컨설팅 간 교육훈련분야 민·관 협력을 위한 MOU 체결
- 정부부처 최초 『상시학습 헌장』제정·실천운동 전개

병무청(청장 姜光錫)은 교육인적자원부와 행정자치부, 중앙인사위원회가 공동으로 인증하는 2006년도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심사위원 최종 평가결과 공공부문의 12개 인증기관 중 최고점수(1000만점에 838점)로 인증을 획득하였다. 이러한 평가결과는 민간부문에 있어서도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획득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평가에 참여한 관계자들을 놀라게 하였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도'는 품질관리 우수기업의 제품에 ISO나 KS인증을 부여하는 것처럼 인력채용, 전환배치, 성과관리, 승진 및 보상 등 인적자원관리부문(HRM)과 교육기획, 운영, 평가 및 인프라의 인적자원개발부문(HRD)에 대하여 전문가의 서면· 현장심사를 거쳐 우수기관을 대상으로 정부가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것으로 올해 공공부문에 처음으로 도입된 제도이다.

병무청은 지난 7월 서면심사, 10월의 현장심사를 통해 ▲능력과 실적중심의 승진제도, ▲병무혁신학교 교육훈련 체계 혁신, ▲학습동아리 육성, ▲e-HRD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교육·학습시스템 ▲MOU 등을 통한 민간과의 교육협력체제 구축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병무청은 지난 2004년도부터 『전문인재육성을 위한 혁신학교 운영개편』, 『OJT, 맨토링 등 다양한 사내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병역설계사·CS마스타 등 사내전문가 양성을 통한 서비스 능력개발』, 『문제해결 중심의 학습동아리 육성』, 『승진심사 시 역량평가제도 도입』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올해에는 상시학습활동 지원·관리를 위한 E-HRD시스템 구축·운영사례로 중앙인사위원회, 행정자치부에서 인사혁신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지난달 30일 삼성SDS(대표 김인)·엑스퍼트컨설팅(대표 김정문) 등 민간기업과 HRD분야의 협력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강광석 병무청장은 바람직한 인재상을 『청렴하고 공정한 병무인,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전문인, 변화와 창조를 선도하는 혁신인, 국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봉사인』으로 제시하고, "일 보다는 사람이 중요하고, 사람이 가진 사고와 역량이 중요하다. 끊임없는 학습을 통하여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차원에서 핵심인력을 지속적으로 육성·관리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설명> 2006.11.27(월)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수여식 기념촬영사진
중앙에 이상수 노동부장관 기준, 우측 이종서 교육인적자원부 차관, 박명재 중앙공무원교육원 원장순 임(병무청장을 대신하여 박희관 혁신인사팀장은 윗줄 왼쪽에서 두 번째 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