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뉴트랜드-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키워드검색 광고 각광
텔레마케팅뉴트랜드-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키워드검색 광고 각광
  • 승인 2003.06.23 11: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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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상의 키워드검색광고가 부각되면서 텔레마케팅시장의 새로운 아
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의 텔레마케팅의 업무영역은 보험, 자동차, 신용카드 등 오프
라인 상품을 판매하는데 한정 되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키워드검색
광고가 소자본 창업의 홍보수단을 뛰어넘어 소자본 창업의 수단으로까
지 발전했다.

최근 온오프코리아(대표:서재영 www.onoffkorea.com)가 텔레마케팅운
영업체, 신규사업 준비업체, 광고대행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포털사
이트 마케팅 대행 사업자 선정을 위한 사업설명회’에 200여개 업체
가 참석했을 정도로 키워드 검색광고시장의 대한 열기는 뜨겁다.

한정된 시장에서 한정된 상품으로 매출을 극대화하기란 곤란한 점이
한둘이 아니다. 이런 시점에서 시장영역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대하는 것은 텔레마케팅 시장규모의 확대 뿐 아니라 온라인의 특성
중 하나인 다양성과 결부되어 다양하고 수익성 있는 상품개발이 가능
하다는 이점을 가질 수 있다.

-마케팅 대행사 선정에 200여 업체 참석
-키워드광고 1,100억원 시장규모로 급성장

그 중 인터넷은 그 다양성이 가장 극대화 된 공간이기에 인터넷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상품의 종류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
인에서는 이미 만들어 팔 수 있는 것은 다 판 상태이나 인터넷에서의
상품개발의 여지는 너무나도 풍부하다.

이 정도로 가능성 있는 인터넷 공간에서 아바타, 쇼핑몰, 벨소리, 게
임, 메신저, LBS(위치기반서비스)에 이은 차세대 수익모델로 키워드검
색 광고는 그 가능성이 벌써부터 검증되어 우리나라의 대형 포털사이
트들은 온라인 광고대행사와 제휴를 맺고 본격적인 광고판매에 들어
가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키워드검색 광고가 텔레마케팅과 접점을 이룰 수 있는 이유는 키워드
검색 광고시장이 중소상인이나 소자본 창업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장소
라는 것이다. 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광고매체는 저렴하고도 효과적이
어야 한다. 또한 이들 업체들은 광고를 하고자하는 의욕은 대단히 높
다. 이러한 여러가지 요인이 바로 텔레마케팅의 새로운 아이템으로 키
워드검색 광고가 각광받게 될 충분한 매력 포인트이다.

지난해 전체 1,800억대 규모의 인터넷광고 시장에서 키워드 검색이
34%인 614억을 차지했으나 올해에는 2,300억의 광고 시장 중 49%인
1,100억원으로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주요업체별로는 야후 200억, 네이버 400억, 다음 200억, 엠파스 120
억, 온오프코리아 110억, 기타 70억정도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요즘 인터넷 광고업계에서 새로운 광고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키워드
검색 광고란 야후, 네이버 등의 검색사이트의 검색창에서 검색 키워드
를 이용하여 검색을 하면 그와 관련된 업체가 정보의 형태로 나타나
게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핸드폰이라고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
색을




실행하면 핸드폰을 취급하는 사이트들의 명단이 순서대로 보여진
다. 핸드폰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인터넷 사용자나 핸드폰을 구매하려
고 하는 사용자에게 바로 보여지는 핸드폰 사이트들의 명단은 구매욕
구를 가진 사용자에게는 이미 광고가 아닌 정보로서 인식되고 그 사용
자에 의해 클릭된 핸드폰 사이트는 사용자에 의해 구매행위로 이어질
가능성이 아주 높게 된다.

기존 인터넷 광고와의 차이점은 기존에 있었던 인터넷광고 중에 제일
대표적인 것은 배너광고다. 어떤 홈페이지를 들어가도 위, 아래, 좌,
우 심지어는 화면 가운데에서까지 번쩍거리며 클릭을 재촉한다. 이러
한 배너광고는 무척 고액이어서 오프라인 광고비에 맞먹을 정도라 소
자본 창업주에게는 그림의 떡일 뿐이다.

그러나 키워드 광고는 생각보다 기존 배너광고 보다 저렴해 한달에 적
게는 수십만원에서 비싸게는 수백만원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광고효과는 아주 우수해 인터넷 업계에서는 이미 차세대 수익모델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키워드 검색광고는 홈페이지를 개설한 사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광고로 저렴한 비용으로 사업을 홍보하고자 하는 소자본 창업자
에게는 안성맞춤인 광고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거기에다 구매의욕을
가진 사용자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어지는 인터
넷상의 전면광고라 할 수 있는 배너광고에 비해 광고효과 면에서도 탁
월하다.

즉,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홍보를 하고자 한다면 엄청난 비용을
쏟아 붓지만 그 효과의 정도는 그리 높다고 할 수 없는 오프라인 광고
나 온라인 배너광고 보다는 고객이 자발적으로 찾아오는(구매의욕을
가진 사용자가 검색창에서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하는)키워
드 검색광고를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얘기다.

대표적인 포털사이트의 키워드검색 광고상품 예로는 네이버의 질문가
이드, 다음의 아이템링크, 네이트닷컴의 가이드, 프리챌 및 코리아닷
컴의 질문마법사, 스폰서링크, 핫/쿨 사이트 등이 있다. 위의 상품들
의 단가는 한 달에 적게는 7만원에서 많게는 500여만원에 이르고 있
다.

이들 각 포털들은 온라인 광고대행사와 제휴를 맺어 자신들의 광고상
품을 팔도록 하거나 자신들이 직접 영업조직을 만들어 광고상품을 팔
고 있다. 또한 온라인 광고 대행사는 전문 텔레마케팅 전문업체와 계
약을 맺고 광고영업을 대행하도록 하고 있다. 키워드 광고시장이 확대
됨에 따라 키워드와 같은 온라인 광고를 텔레마케팅 전문회사에 아웃
소싱해 영업하는 비중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김상준 기자>

ㅁ키워드검색 광고 시장 규모
년도 주요 매체사별 매출 기타 전체시장
업체 yahoo Naver Daum Empas 온오프코리아 기타
2002 192억 176억 108억 76억 26억 40억 618억
2003 200억 400억 200억 120억 110억 70억 1,10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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