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5년 간 고유브랜드 수출비중 50% 이상 기업 50개 육성
중기청, 5년 간 고유브랜드 수출비중 50% 이상 기업 50개 육성
  • 나원재
  • 승인 2008.02.11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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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율하락 등으로 인해 주요 교역국에서 경쟁국 대비 가격 경쟁력 저하로 브랜드·디자인 등 비가격 경쟁력 제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실제 일정수준 이상 품질·기술경쟁력 보유기업도 브랜드 파워 취약으로 인해 글로벌 스타기업으로의 도약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등 중소기업의 취약한 브랜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이 강화된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자금 및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브랜드의 중요성, 경영 전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부족함에 따라, 중소기업청은 글로벌 브랜드 파워 기업 육성을 통한 글로벌 시장점유율 제고를 위해 전문 능력과 경험을 보유한 브랜드 전문기관을 통해 단계별·체계적으로 연계 지원하는 '수출중소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육성사업'을 개편·추진한다고 밝혔다.

금번 마련된 개편내용의 골자는

① 타깃시장별 유망품목 위주의 브랜드 육성 지원 강화

- 브랜드 마케팅 인프라(조직·인력), 재무건전성 평가기준 확대 등 지원대상 중소기업 선정기준 강화를 통하여 일정수준의 품질·기술경쟁력 보유기업 선정

* 브랜드 마케팅 인프라(조직·인력): 3%→8%, 재무건전성(10%→15%)

- 글로벌 전략품목 생산기업 우선선정 등을 통한 글로벌 스타기업 육성

② 사업성과 및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

- 전문 사업수행사 발굴 및 수행사 평가체제 강화

- 수행사 선정시 국내(브랜드 개발) 및 해외(해외마케팅)분야 평가기준 이원화 및 평가 강화를 통한 해당분야 수행능력을 보유한 전문수행기관 발굴

* 국내분야 참여기관 수행 역량평가는 브랜드 경영컨설팅 및 개발지원 평가비중을 확대하고, 해외분야는 현지네트워크 구축·운영실적 평가항목 배점 상향 조정(5점→15점)

- 수행사의 전문인력 보유현황, 과거실적 재검토 및 수행사간 상호비교평가(Peer Review) 시스템 도입을 통한 수행사 평가체제 강화

- 지원범위 통합(기존 3단계→2단계) 및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 브랜드 개발(국내) 및 브랜드 해외마케팅(해외)의 2단계로 통합하여 실질적인 브랜드 인지도 제고 지원

- 브랜드 외 디자인, 기술개발 등 연계지원을 통한 비가격 경쟁력 제고 지원

③ 브랜드 경영기반 구축을 위한 교육 등 지원 확대

- 기업대표 및 담당직원에 대한 브랜드 경영교육 강화

- 중소기업의 브랜드 경영 및 마케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및 워크샵 프로그램 개발하여 브랜드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제고 및 실질적인 지원효과 제고

- 프로세스 개선 내용, 지원사례 및 결과물 상호공유 등 글로벌 브랜드 육성사업의 효율성 증진 및 정보공유를 위해 마련한 표준 플랫폼 활용도 제고

중소기업청은 동 사업의 지속적인 질적 내실화를 통한 수출중소기업의 브랜드 경영능력 강화를 지원하여, 2012년까지 고유브랜드 수출비중 50% 이상기업을 50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사업은 매출액 300억원, 수출실적 500만불 이상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2월중 지원업체 및 수행사 모집, 3월 선정, 4월 계약체결을 완료하고 5월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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