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고용 늘려도 이윤 안늘어난다?
간접고용 늘려도 이윤 안늘어난다?
  • 김연균
  • 승인 2012.04.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총, “일률적 직접고용이 최선책은 아니다”
많은 기업들이 인건비를 줄여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비정규직과 간접고용을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생산성이 감소해 이윤 증가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노동연구원은 농림어업 및 광업을 제외한 전 산업의 상용근로자 30인 이상 사업체를 대상으로 한 2007년, 2009년 사업체패널자료를 분석한 논문 ‘비정규 근로와 간접고용의 사용이 기업의 생산성과 이윤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논문에 따르면 비정규직 비율이 1%포인트 증가하면 생산성이 0.31~0.42% 감소하고, 간접고용 비율이 1%포인트 증가하면 생산성은 0.75~1.0% 감소했다. 비정규직 비율이 1%포인트 증가해도 이윤은 0.1% 증가하는데 그쳤고, 간접고용이 늘 경우 이윤은 오히려 소폭 감소(-1.7%)해 이윤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이 비정규직과 간접고용을 사용하면 인건비 절감으로 생산비용은 하락하지만 그 만큼 생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윤에는 큰 이득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위의 생산성, 이윤 수치를 보면 기간제, 파트타임 등 직접고용 비정규직보다 파견, 사내하청, 용역 등 간접고용의 경우 감소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진행한 홍민기 한국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직접고용된 비정규직의 경우 열심히 일하면 정규직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고 회사에 대한 애사심도 일부 있지만 간접고용된 노동자는 열심히 일할 유인 및 애사심이 거의 없어 생산성과 이윤에 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정규직의 경우 평균 근속기간이 길수록 생산성이 증가하고 이직률이 높을수록 생산성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고용 유연성을 높여야 환경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막론하고 고용 안정성이 떨어질수록 생산성도 하락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경제적인 이득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간접고용과 비정규직 비율을 계속해서 늘리는 이유에 대해 홍 위원은 “인건비 절감효과는 즉각적인데 반해 생산성과 이윤에 미치는 효과는 미래에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황인철 한국경영자총협회 기획홍보본부장은 “중소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간접고용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대기업은 비용보다는 경기순환에 대처할 수 있는 고용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간접고용을 활용한다”며 “기업마다 전략적으로 핵심 부문은 정규직, 높은 생산성을 요구하지 않는 주변 부문에는 간접고용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률적인 직접고용이 기업 경영에 최선이라고 보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