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성공 요건에 대한 인식 개선
아웃소싱 성공 요건에 대한 인식 개선
  • 김연균
  • 승인 2014.01.27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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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 기업이 말하는 아웃소싱의 성공요소는 1)아웃소싱 사용업체와 제공업체간의 지속적인 관계유지, 2)아웃소싱을 통한 핵심 업무의 경쟁력 강화 등이다.

아웃소싱을 하는 가장 실질적 이유가 비용절감인데 반하여, 조사결과에는 아웃소싱 수요기업이 말하는 아웃소싱 성공요건에 가격요소가 들어있지 않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아웃소싱 산업에 있어 현실적으로 인식과 실제의 괴리가 존재하고 있다.

기업들은 가치 체인 상에서의 아웃소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용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고 서비스 품질이나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관계유지 및 비전 공유가 아웃소싱의 성공요인이며, 기업 발전을 위한 외부 전문성 활용의 긍정적 효과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아웃소싱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있어서는 가격 및 비용관련 요소가 절대적으로 작용하며,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아웃소싱보다는 비용절감형-구조조정형 아웃소싱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아웃소싱을 저부가가치형의 단순 기능 중심의 아웃소싱에 머무르게 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과 현실의 괴리는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의 선진화와 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 다만 아웃소싱의 긍정적인 기능에 대한 경영자들의 인식은 이미 구축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보다는 실질적으로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의 조성이 요구된다.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기업과 서비스 내용, 품질 및 역량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 아웃소싱 도입을 통한 기업 혁신 및 경영 모델의 개발, 법적ㆍ제도적 정비 및 지원 등 정책적인 아웃소싱 산업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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