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정지 카드사, 공익·복지카드 신규 발급은 가능
영업정지 카드사, 공익·복지카드 신규 발급은 가능
  • 이준영
  • 승인 2014.02.05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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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로 오는 17일부터 3개월 영업 정지에 들어가는 카드사들에 공익 및 복지, 교육 목적의 신규 카드 발급은 허용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최근 모든 금융사의 전화영업(텔레마케팅)을 3월 말까지 중지하기로 했다가 거센 반발로 후퇴하는 등 혼선을 빚자 이번 카드사 영업정지의 경우 고객 불편이 없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들 3사 카드를 학생증으로 사용하는 서울대 등에 올해 입학한 학생들은 영업 정지와 상관없이 신규 발급을 받을 수 있다. 또 ▲육아비를 지원하는 '아이사랑 카드' ▲군인 카드 ▲공무원 연금 카드 ▲국민연금증 카드 ▲복지재단 카드 등은 새로 받는 데 지장이 없다.

이들 카드사 영업이 정지되더라도 기존 회원의 카드 재발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 기존 회원이 보유 중인 카드 외에 다른 카드를 발급받더라도 큰 문제가 없는 한 허용할 방침이다.

기존 회원은 카드사의 여행 서비스 등 부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포인트나 마일리지, 할인 혜택도 변함없이 사용 가능하다.

현금서비스는 기존 회원의 경우 부여받은 한도 내에서 마음껏 쓸 수 있으며 카드론은 대출 한도 내에서 대환, 만기 연장까지 가능하다. 리볼빙도 그대로 허용된다.

카드사에 부수입을 안겨주는 기프트카드 판매는 이 기간에 중지된다. 기프트카드 또한 신규 상품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카드사들은 매년 기프트카드 판매를 통해 30억~50억원의 순익을 내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와함께 금융사 전화영업 중지 파동으로 고용 불안 문제가 커진 만큼 이들 카드사가 영업 정지 기간에 영업 인력을 부당하게 해고하지 못하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이들 카드 3사의 영업 인력만 8000여명에 달한다.

금융당국은 정보 유출 대란을 일으킨 카드사들이 영업 정지 기간에도 반성하는 마음으로 영업 인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사들로서도 영업 조직이 한번 무너지면 회복이 힘들기 때문에 해당 인력에 대한 장기 휴가와 재교육, 타 업무 전환 등을 통해 조직을 유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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