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ISO9001 인증 획득을 위해 지난 4월 말부터 2개월간 체계화된 서비스 민원 상담품질 향상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으로부터 컨설팅을 받고, 콜센터 운영에 대한 규정과 매뉴얼을 작성하는 등 콜센터 서비스 전반에 걸쳐 체계화·표준화해 고객중심의 서비스 체계를 갖추었다.
2008년 1월 개소한 화성시 콜센터는 지난해 확대개편을 통해 사무실을 이전하고 인력도 확충해 현재 25명의 상담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지방세, 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등 내부 프로그램과 연계해 시정 전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 민원봉사과는 "이번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으로 우리 시의 시민 상담서비스가 국제표준으로 인정을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서비스 품질 향상, 고객만족, 상담역량 강화를 통해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보다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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