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인력운영구조 개선방안 중간보고서 논란
인천공항 인력운영구조 개선방안 중간보고서 논란
  • 이준영
  • 승인 2014.09.16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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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의 인력운영구조 개선방안 용역 중간보고서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15일 인천공항공사와 비정규직 노조 등에 따르면 공사는 지난 4월부터 경영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력운영구조 개선방안 용역’을 진행해 이달 초 중간보고서를 받았다.

이 중간보고서를 두고 비정규직 노조는 “현 체재를 유지하려는 꼼수”라고 반발하고 있는 반면 공사는 “섣부른 예단”이라며 맞서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노조)는 “김성희 교수(고려대 노동대학원)는 이 중간보고서를 보고 ‘유연한 인력구조가 유지돼야 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라고 밝혔다”며 “이는 곧 ‘소규모 직영, 대규모 아웃소싱’인 현 체재를 유지하자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공사는 그동안 비정규직인 아웃소싱 인력이 전체 인력의 84%(6000여명)를 차지하는 ‘소규모 직영, 대규모 아웃소싱’ 형식으로 인력을 운영해 왔다.

이에 따라 중요 업무의 아웃소싱화, 잦은 협력사 교체에 따른 핵심역량 확보 미흡 등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감사원도 지난 2007년 ‘폭발물 처리, 운항정보시스템 및 종합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등은 아웃소싱에 적합하지 않은 업무’라고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공사가 현재의 인력운영구조를 계속 유지할 경우 3단계 공항시설이 본격 가동되는 2018년 이후에는 아웃소싱 의존비율이 90%를 넘어설 것으로 보여 비효율성이 극해 달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번 용역은 이같은 비효율적인 인력운영구조 개선을 위해 실시됐지만 중간보고서는 ‘개선’보다는 ‘현 체재 유지’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이에 대한 공사의 입장은 다르다.

공사 관계자는 “노조가 중간보고서에 적혀 있는 (현 체재의)현황, 분석 등의 내용을 보고 섣부른 예단을 하고 있다”면서 “공사는 최종보고서에서 현 인력운영구조에 대한 개선책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최종보고서에 아웃소싱 중 일부는 직접고용, 일부는 자회사 설립을 통한 고용 등의 개선방안이 제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용역 최종보고서는 26일 발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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