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iN, 바로 잡습니다] 아웃소싱 통한 취업은 원청 정규직이 되는 건가요?... 취업사이트의 자사 홍보성글 도배는 도덕성 문제
[지식iN, 바로 잡습니다] 아웃소싱 통한 취업은 원청 정규직이 되는 건가요?... 취업사이트의 자사 홍보성글 도배는 도덕성 문제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2.08.2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답변] ...면접을 ㅁㅁ전자하고 보신다고 하니 헤드헌터 같습니다...
[바로 잡습니다] 에이XX 소속의 근로자가 되어 ㅁㅁ전자에 근무
취업사이트 OOOO이 답변과 함께 첨부한 자사 홍보이미지 중 일부
취업사이트 OOOO이 답변과 함께 첨부한 자사 홍보이미지 중 일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인터넷을 통한 정보공유는 이제 일상화 되었다. 특히, 네이버 지식인(지식iN)은 일상의 모든 의문을 해소해 주는 척척박사가 되어 세상의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 주고 있다. 하지만 질문에 대한 답변 중 다수가 오류가 있거나 부정확 한 답변이나 상업성 목적으로 반복 게시되고 있는 등 전문성이 결여된 답변이 많아 문제가 크다.

이에 본지에서는 우선 직업소개업과 근로자파견업, 용역(청소/경비) 등 HR아웃소싱관련 분야의 부정확한 답변이나 오류가 있는 답변을 찾아 바로 잡는 시리즈를 준비 하였다. [편집자주] 

[지식인 질문]
아웃소싱을 통해서 취업질문

제가 취업사이트 OOOO에서 에이XX라는 아웃소싱 통해서 ㅁㅁ전자 취업 면접 보는데 몇가지 질문 하겠습니다.

1. 이렇게 아웃소싱에 통해서 취업을 하면 ㅁㅁ전자 정규직이 되는건가요?? 아니면 에이XX에 정규직으로 속하는건가요??
2. 만약 아웃소싱 정규직이 되면 ㅁㅁ전자 정직원과 같은 대우(연봉,기숙사같은 복지)와 처우를 받는 건가요??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대표 취업플랫폼 OOOO입니다.

일반 아웃소싱이라면 에이XX라는 업체의 소속이 되며, 처우는 ㅁㅁ전자 직원들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에이XX라는 업체가 헤드헌터라고 하면, (즉 하청업체가 아니고 채용 아웃소싱인 헤드헌터) ㅁㅁ전자의 소속이 되시는 것입니다.
면접을 ㅁㅁ전자하고 보신다고 하니 헤드헌터 같습니다. 

OOOO에서는 현재 다양한 헤드헌팅 취업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력서 업로드 시, 사진 및 연락처와 주소를 공개하지 않는다면, 현재 거주지에서 멀리있는 곳으로 연결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런 것이 중요하지 않으시다면, 해당 사항이 없더라도 헤드헌팅 제안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헤드헌팅 업체에서는 지금까지의 직무와 경력을 바탕으로 질문자님께 어울리는 기업과의 연결에 대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경력으로 이직시에는 경력기술서가 필요하실 수도 있습니다. 관련 서류는 이직을 희망하시는 기업의 요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OOOO에서 현재 진행중인 헤드헌팅 채용정보 함께 전달드립니다. 
그리고 OOOO에서는 취준생 여러분들을 위한 취업꿀팁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공유드리니 참고하셔서 취업에 많은 도움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취준생이라면 꼭 확인 해야 하는 취업꿀팁>

▶[OOOO Pick] 3월 넷째 주(3.20~3.26) 채용 소식!
▶[시사용어] 알고가자 2022 시사 신조어
▶20대는 ‘외식·음료’ 40대는 ‘매장관리·판매’ 알바 희망
▶[직업 트랜스포메이션] 입증 가능한 실적 남기기
▶XX에서 뜨는 재능 1위 ‘그림/드로잉’
▶대기업 ‘메타버스 채용설명회’ 잇따라
▶2022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 05 환경·기상
▶MBTI 대체로 믿지만, 취업할 땐 NO!

OOOO에서 많은 최신 꿀팁 얻으시고, 꼭 원하시는 결과 있기를 응원합니다.
대한민국 대표 취업플랫폼 OOOO 드림

[지식iN 바로잡기]
위 질문에 대한 답변 3건 중 채택된 답변은 없었다. 

위 답변외의 두가지는 '에이XX 소속으로 그냥 가서 발닦개 하청짓해야함 대우는 하늘과 땅차이고 ㅋ'과 '아웃소싱 소속으로 일을 하게됩니다...[중략]...만약 괜찮으시면 재택에서 할수있는 일을 소개시켜드려도 될가요?... [중략]....'으로 이어지는 온라인 마케팅 홍보였다.

뒤에 두 가지 답변은 논할 가치조차 없는 답변이고 위에 소개한 답변은 답변을 가장한 노골적인 회사홍보다. 문제는 위 답변글을 게재한 회사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취업포털사이트 중 하나라는 것이다.

어느 회사든 홍보활동을 할 수는 있지만, 어느정도 공공성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이렇게 노골적으로 질문의 의도와 맞지 않는 홍보성글로 도배하는 것은 도덕성의 문제가 있다고 보여진다.

각설하고 위 질문의도에 맞는 답변은 아래와 같다.

1. 이렇게 아웃소싱에 통해서 취업을 하면 ㅁㅁ전자 정규직이 되는건가요?? 아니면 에이XX에 정규직으로 속하는건가요??
=> 아웃소싱 회사에서 특정회사를 거론하며 근무할 직원을 모집한다는 것은 아웃소싱회사 소속으로 특정회사에서 근무할 대상을 모집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이 경우는 에이XX 소속의 근로자가 되어 ㅁㅁ전자에 근무하게 되는 것이다. 근무기간은 에이XX와 ㅁㅁ전자가 계약한 기간내에서 결정된다. 보통은 파견법이나 기간제법에 준하여 최장 2년이내에서 기간을 정하고 있다.  

2. 만약 아웃소싱 정규직이 되면 ㅁㅁ전자 정직원과 같은 대우(연봉,기숙사같은 복지)와 처우를 받는 건가요??
=> 아웃소싱회사 소속의 근로자는 원청 소속의 근로자와는 다른 조건에서 근로계약이 체결된다. 일반적으로는 정규직에 비해 급여나 복리후생이 불리한 편이다. 하지만, 회사에 따라서는 거의 근사치 또는 동일한 수준으로 계약이 체결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생산직의 경우는 하는 업무나 근속기간이 비슷하다면 원청소속과 하청소속 근로자간 차이가 적은 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