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한국 아웃소싱 공급기업들의 7가지 문제점과 해결방안!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한국 아웃소싱 공급기업들의 7가지 문제점과 해결방안!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5.31 12: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 개념과 맞물려 부정적 인식 확산
아웃소싱 기업들 간의 부당경쟁 심각 등 문제 많아
아웃소싱은 기업의 비용절감, 효율성 향상, 전문성 확보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사진은 콜센터 모습/ 관련 기사와 관계없음)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아웃소싱은 기업이 비핵심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아웃소싱은 기업의 비용절감, 효율성 향상, 전문성 확보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아웃소싱 업계는 최근 급성장하며 복잡한 몇가지 문제점을 안고있다. 

첫째, 한국에서의 아웃소싱은 비정규직이라는 개념과 맞물려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어 있다. 아웃소싱 기업에 소속된 파견근로자들은 정규직 근로자들보다 임금이 낮고 복리후생이 열악한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파견근로자들의 불만이 매우 높은 편이다.

둘째, 아웃소싱 기업들 간의 부당경쟁이 심각하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저가 수주를 위해 0원 입찰을 하거나, 파견근로자들의 퇴직금을 임금에 포함시키는 등 부당행위를 자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아웃소싱 산업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

셋째,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의 안전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을 정규직 근로자들보다 위험한 업무에 종사시키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파견근로자들이 산업재해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넷째,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에게 교육훈련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에게 업무에 필요한 교육훈련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파견근로자들은 업무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업무의 질도 떨어지고 있다.

다섯째,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에게 정당한 대우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에게 최저임금을 준수하지 않거나, 휴일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등의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여섯째, 아웃소싱 기업문화가 부재하여 근로자들은 해당 직무만 수행하는 무기력한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직이 잦다.

일곱째, 효율적 현장관리 방안 부재다. 아웃소싱 기업은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에게 제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첫째,  정규직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아웃소싱, 파견근로자들의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둘째,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을 위험한 업무에 종사시키지 말아야 한다. 최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을 적극 참고해 파견근로자들의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

셋째,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에게 제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매뉴얼을 만들고 이러닝 교육을 도입하는 등 실속있는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넷째,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에게 정당한 대우를 해야 한다. 파견근로자들의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는 제도를 마련하고, 파견근로자들의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

다섯째, 부당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부당한 경쟁 행위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

여섯째, 아웃소싱 기업문화를 확립하고, 근로자들이 자신의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도록 유도해야 한다.

일곱째, 효율적인 현장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아웃소싱 기업들이 이러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파견근로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아웃소싱 산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사단법인 한국HR서비스산업협회 남창우 총장은 "아웃소싱은 기업의 비용절감, 효율성 향상, 전문성 확보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이라며 "아웃소싱 기업들은 파견근로자들에게 정당한 대우를 하고, 파견근로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동영상으로 보는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한국 아웃소싱 공급기업들의 7가지 문제점과 해결방안!

■사단법인 한국HR서비스산업협회 남창우 총장과 일문일답.

Q. 한국의 아웃소싱 산업은 어떤 상황인가요?

A. 한국의 아웃소싱 산업은 빠르게 성장해 왔습니다.기존 전통적인 HR아웃소싱 산업에서 급성장한  아웃소싱 산업은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 관련 분야에서 인력공급과 비대면 산업에서 진출로 앞으로도 더욱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의 아웃소싱 산업은 콜센터, 제조, IT,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Q. 한국의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나요?

A. 한국의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은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경쟁력 부족입니다. 한국의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은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우리보다 앞서 법을 도입한 선진국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에 비해 전문성과 기술력이 부족합니다. 또한, 고객 서비스가 부재하고, 품질 관리도 부실한 편입니다.

Q. 한국의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A. 한국의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은 전문성과 기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 서비스와 품질 관리도 개선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보안 강화와 아웃소싱과 파견에 대한 법적 이해 강화에도 노력해야 합니다.

Q. 한국의 아웃소싱 산업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까요?

A. 한국의 아웃소싱 산업은 앞으로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의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서비스와 품질 관리를 개선한다면, 한국의 아웃소싱 산업은 더욱 더 성장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염정훈 2023-06-08 16:59:17
아웃소싱 업체 종사자로써, 상당히 공감가는 글 입니다. 고객사의 경우 의사결정의 효율성 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을 위해 아웃소싱 업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비용 절감의 경우 인프라 비용 보다 인건비 비용이 더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아웃소싱 업체들의 경우 고객사 확보를 위해 비용 절감을 할 수밖에 없고, 이는 아웃소싱 근로자에게 비용이 전가가 됩니다. 아웃소싱 문제점을 공감가제 잘 지적해 주셨고, 나아가야할 방향 또한 제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선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아웃소싱 업체들의 협력이 필요로 해보입니다. 협회 차원에서 아웃소싱업체들의 저가수주경쟁 방지를 위해 제도를 마련해주셨으면 합니다. ex. 외주계약서 작성 시 '본사 동일 업무 근로자 연봉 60% 이상'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