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를 활용한 아웃소싱 업무혁신 시리즈3] 근로자 파견에 챗GPT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ft. 다양한 활용사례)
[챗GPT를 활용한 아웃소싱 업무혁신 시리즈3] 근로자 파견에 챗GPT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ft. 다양한 활용사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9.18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관리, 고객서비스, 파견 인력 검색과 매칭, 계약 문서 자동 생성 등서 활용 
파견 인력 교육 및 오리엔테이션, 성과 분석 및 리뷰 등의 분야서도 적용 가능
챗GPT의 등장은 근로자 파견 분야에서도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세번째 시리즈에서는 국내 사례를 통해 챗GPT가 근로자파견 분야 어디에서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 조망해본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챗GPT의 등장은 근로자 파견 분야에서도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세번째 시리즈에서는 국내 사례를 통해 챗GPT가 근로자파견 분야 어디에서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 조망해본다. (이 기사는 챗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다.)

국내 근로자 파견 업체는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제조업에서부터 서비스업, IT, 건설업까지 넓은 범위의 업계에서 인력을 제공하며, 기업들의 인력 난 문제를 해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업체들 역시 인력 부족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특히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에서는 적합한 인력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근로자 파견에 관련된 계약, 인사, 교육 등의 업무가 복잡하며, 이를 처리하기 위해 상당한 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더구나 근로자 파견 업체는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는 압박이 있다. 고객 기업들은 계절성, 경기 변동, 프로젝트 기간 등에 따라 인력 수요가 급변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하고 급변하는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유연하고 빠른 대응 능력이 필수적이다.

근로자 파견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이 고객 기업의 업무 효율성과 직결되기 때문에, 근로자의 성과 관리, 교육 및 대응 속도 등 여러 요인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이런 와중에 생성형 인공 지능 기술 도입은 근로자 파견 업체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사관리, 고객서비스, 파견 인력 검색과 매칭, 계약 문서 자동 생성, 파견 인력 교육 및 오리엔테이션, 성과 분석 및 리뷰, 자동화된 고객 응대 등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챗GPT 활용 사례를 분야별로 알아본다.

1.인사 관리

@A사의 인사 관리 프로세스 자동화
A사는 전 세계적으로 수천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대기업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인사 관리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사 부서에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다양한 인사 관련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사는 챗GPT를 활용하여 인사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로 결정했다.

자동화 대상 업무
직원 평가 및 피드백: 챗GPT는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분석하고, 개인별로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인재 풀 관리: 챗GPT는 인재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여, 각 포지션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추천한다.
급여 및 복리후생: 챗GPT는 급여 계산, 복리후생 관련 문의에 자동으로 응답하여, 인사팀의 업무 부담을 줄인다.

채용 프로세스: 이력서 스크린, 인터뷰 일정 조정 등의 채용 관련 업무도 챗GPT가 자동으로 처리한다.

팀 내 커뮤니케이션: 챗GPT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연동되어, 팀 내 정보 공유를 더욱 원활하게 한다.

챗GPT의 도입 이후, A사의 인사 관리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예를 들어, 인사팀이 수동으로 처리해야 했던 업무 시간이 줄어, 다른 중요한 전략적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챗GPT의 활용은 인사 관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챗GPT를 활용한 인사 관리 자동화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형태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B사의 신입 사원 자격 검증
B사는 글로벌로 활동하는 대기업으로, 매년 수백명의 신입 사원을 채용한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이들의 자격을 검증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며, 이로 인해 채용 프로세스가 지연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B사는 챗GPT를 도입하여 신입 사원의 자격 검증 과정을 자동화했다.

자동화 대상 업무
기술 검증: 챗GPT는 신입 사원의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분석하여 기술적 역량을 자동으로 평가한다.

인성 검증: 챗GPT가 신입 사원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검증한다.

문서 검증: 제출된 자격증, 이력서, 추천서 등의 문서를 챗GPT가 자동으로 검증한다.

테스트 점수 분석: 챗GPT는 신입 사원이 응시한 다양한 테스트의 결과를 분석하여 더 정확한 평가를 제공한다.

인터뷰 프로세스: 신입 사원과의 실시간 인터뷰에서도 챗GPT는 복잡한 분석을 신속하게 수행하여 인터뷰어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챗GPT의 도입으로 인해, B사는 신입 사원 채용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  또한, 챗GPT의 고도화된 분석 능력으로 인해, 신입 사원의 자격 검증이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B사의 성공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 및 관련 산업에서도 챗GPT를 활용한 자격 검증과 채용 프로세스 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신속하고 정확한 자격 검증이 요구되는 다른 산업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이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된다.

2. 교육 및 트레이닝

@C사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C사는 수천명의 근로자를 관리하는 대기업으로, 교육 및 업무 효율성이 중요한 이슈다. 매년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려면 막대한 자원과 시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사는 최근 챗GPT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했다.

활용 영역
맞춤형 교육 콘텐츠 생성: 챗GPT는 개개인의 역량과 필요에 맞게 교육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한다.업무 지침 안내: 챗GPT는 신규 근로자나 특정 업무에 대한 지침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한다.
시뮬레이션 트레이닝: 가상의 업무 시나리오를 생성하여 근로자가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한다.

피드백 시스템: 근로자가 수행한 교육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제공한다.
지식 검증: 근로자의 교육 수준을 테스트하고 분석하여, 개선할 부분이나 추가 교육이 필요한 경우를 식별한다.

C사는 챗GPT를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근로자의 업무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의 빠른 피드백 또한 근로자의 성능 개선을 가속화하는데 한몫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는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서 근로자 교육이 중요한 다른 업계에서도 챗GPT의 활용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D사의 성과 분석과 트레이닝
D사는 통신업계의 선두주자로, 근로자 성과의 최적화는 기업 전략의 핵심 중 하나다. 전통적인 성과 분석 방법은 시간이 많이 소모되며, 빠른 판단과 행동이 요구되는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제한적이다. 이에 D사는 챗GPT를 활용하여 근로자 성과 분석과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자동화하고 있다.

활용 영역
성과 분석: 챗GPT는 기존에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근로자의 성과를 신속하게 분석한다.
개인별 트레이닝 프로그램: 성과 분석 결과에 따라 근로자별 맞춤형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실시간 피드백: 근로자가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챗GPT는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여 성과를 향상시킨다.
자기 평가 도구: 근로자가 자신의 업무 성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 평가 도구를 제공한다.
기업 전략과 연계: 성과 분석 데이터를 기업 전략과 연계하여, 부서별, 팀별 목표 설정이 더욱 실질적으로 이루어진다.

D사의 케이스는 특히 성과 관리와 교육이 중요한 다른 산업에도 적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금융, 제조, 유통 등 다양한 산업에서 챗GPT의 활용 가능성을 고려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는 챗GPT의 다양한 활용 케이스를 제공하며, 그 가능성을 넓혀주고 있다.

3.문서 자동화

@E사의 계약서와 제안서 자동 생성
E사는 통신, 미디어, 정보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계약서와 제안서 작성은 빈번하게 이루어진다. 이러한 문서 작성은 전문가의 시간과 노력이 크게 소모되며,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E사는 문서 작성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챗GPT를 도입하였다.

활용 영역
템플릿 기반 계약서 생성: KT는 챗GPT를 활용하여 기존 템플릿을 기반으로 계약서를 자동 생성한다.
제안서 맞춤 생성: 챗GPT는 고객의 요구 사항과 KT의 제안을 분석하여 맞춤형 제안서를 작성한다.
리스크 평가: 계약서나 제안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요소를 미리 분석하고 수정 제안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시간 경쟁력 강화: 챗GPT의 활용으로 문서 작성 시간이 크게 단축되며, 이로 인해 다른 중요한 업무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할 수 있다.
언어 변환 기능: E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는 경우, 챗GPT는 다양한 언어로 문서를 자동 변환하여 제공한다.
E사는 자동화된 리스크 평가로 인해 법률적 문제에 대한 예방이 가능하며,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 리스크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사례는 계약서와 제안서 작성이 빈번한 다른 산업에도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동산, 법률, 컨설팅 업계에서도 챗GPT의 활용이 검토되고 있다. 

4.고객 서비스

@F사의 고객 서비스 혁신
F사는 메신저, 미디어, 플랫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서비스는 그 핵심 경쟁력 중 하나다. 이러한 고객 서비스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챗GPT를 도입하여 다양한 고객 상황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다.

활용 영역
고객 문의 자동 분류: 챗GPT는 고객이 제기하는 문의 사항을 분류하고, 가장 적절한 서비스 부서로 연결한다.
FAQ 자동 생성 및 업데이트: 챗GPT는 빈번한 고객 문의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FAQ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한다.

고객의 행동 패턴 분석: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시간 피드백 수집과 개선: 고객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에 즉시 반영한다.
고객 경험의 지속적 개선: 챗GPT는 고객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서비스 개선의 방향을 설정한다.

이러한 사례는 고객 서비스가 중요한 다른 업계, 예를 들면 금융, 호텔, 항공 등에서도 챗GPT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다양한 산업에서의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G사의 고객 서비스 혁신
G사는 검색 엔진,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서비스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대규모의 고객을 상대로 하는 만큼, 고객 응대와 문의 처리에 상당한 자원이 소모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G사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챗봇을 도입하고 있다.

활용 영역
자동 응답 시스템: G사의 챗봇은 챗GPT를 활용해 사용자의 문의에 자동으로 응답한다.
커뮤니케이션 최적화: 챗GPT의 자연어 처리 능력을 활용, 사용자와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끌어낸다.

문제 해결 가이드라인 제공: 챗봇은 문제 상황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 사용자가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개인화된 서비스: 사용자의 과거 이용 내역을 분석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리포팅 및 분석: 챗봇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데이터를 수집하여 고객 서비스 개선에 활용한다.

G사의 챗봇 사례는 이 기술이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특히 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에서 큰 잠재력을 발휘한다. 이러한 경험은 금융, 의료, 물류 등 다양한 산업에도 확장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같은 챗GPT의 활용은 근로자 파견 분야에서 점차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동화, 인공 지능 기술의 발전, 원격 근무의 증가 등이 이를 뒷받침한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원격 근무가 일반화되면서 기업들은 팀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챗GPT는 원격 근무 환경에서도 근로자와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원격 근무 환경에서의 챗GPT 활용 케이스는 특히 IT, 마케팅,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이러한 활용은 해외 글로벌 팀과의 협업에서도 큰 잠재력을 가질 수 있다.

경기대학교 경영학부 이대성 교수는 "챗GPT는 파견 분야에서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파견 인력의 빠른 매칭과 교육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데이터 분석 능력을 활용하면 파견 인력의 성과를 더욱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파견 인력 관리가 더욱 체계화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은 근로자 파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