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새로운 HR아웃소싱 아이템과 시장 창출방안(3)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새로운 HR아웃소싱 아이템과 시장 창출방안(3)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8.2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문화 적합성 분석 및 컨설팅 
14.가상 현실(VR) 기반 교육 프로그램 아웃소싱
15.블록체인 기반 인사기록 관리 아웃소싱
16.다직 문화 적응 프로그램 아웃소싱
17.직원 자기주도성 증진 프로그램 아웃소싱
18.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 아웃소싱
향후 HR아웃소싱 시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 등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새로운 방향으로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사진은 가상현실 체험하고 있는 사람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현재 한국에서 HR아웃소싱의 대부분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파견이나 도급, 채용대행 등의 형태로 하는 인력아웃소싱이다. 그러나 향후 HR아웃소싱 시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 등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새로운 방향으로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미래 HR아웃소싱 시장에서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템과 활성화 방안을 3회 시리즈로 알아본다. 이번호는 마지막으로 13번부터 18번까지 HR아웃소싱의 새로운 아이템들을 알아본다.

■새로운 HR아웃소싱 아이템과 시장 창출방안 목차

13.문화 적합성 분석 및 컨설팅 
14.가상 현실(VR) 기반 교육 프로그램 아웃소싱
15.블록체인 기반 인사기록 관리 아웃소싱
16.다직 문화 적응 프로그램 아웃소싱
17.직원 자기주도성 증진 프로그램 아웃소싱
18.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 아웃소싱

13.문화 적합성 분석 및 컨설팅
문화 적합성 분석 및 컨설팅은 기업 내 조직문화와 인사 관리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기업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 중 하나로,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문화 적합성을 분석하고 향상시키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다음은 이 주제에 관한 몇 가지 사례로, 이를 통해 조직의 효율성과 협업이 어떻게 증진되는지 알 수 있다.

기업 문화 진단 및 매칭 서비스: 글로벌 IT 기업은 외부 컨설팅 회사에 기업 문화 진단을 의뢰한다. 이를 통해 고용 과정에서 문화적 적합성을 고려한 인재 선발이 가능하며, 기존 직원들 역시 문화적 적합성을 높일 수 있다.

직무 적합성과 문화 적합성의 병행 분석: 의료 분야에서는 직무 역량뿐만 아니라 팀과의 문화 적합성도 중요하다. 외부 전문가를 통해 이러한 적합성을 병행 분석하고, 효율적인 팀 구성을 도모한다.

심리학적 도구를 활용한 문화 적합성 테스트: 마케팅 회사는 심리학적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직원들의 문화 적합성을 측정한다. 이를 통해 조직 내 문화와 가장 잘 맞는 인재를 선발하고, 현직 직원들의 문화 적합성을 개선하는 전략을 마련한다.

다양성과 문화 적합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직원들이 함께 일하는 글로벌 기업에서는 다양성과 문화 적합성이 중요한 이슈다.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적합성 분석과 향상 전략을 마련한다.

원격 근무 문화 적합성: 코로나19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는 원격 근무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문화 적합성 분석을 원격 근무 환경에 맞게 재설계하는 사례가 있다.

14.가상 현실(VR) 기반 교육 프로그램 아웃소싱
가상 현실(VR) 기반 교육 프로그램 아웃소싱은 최근의 교육 트렌드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가상 현실을 통해 실제 업무 환경을 체험하며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이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아래에는 가상 현실 기반 교육의 구체적 사례들을 알아본다.

비상 상황 대응 훈련: 화학공장이나 원자력 발전소와 같이 위험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VR을 통해 비상 상황 대응을 연습한다. 실제로 위험한 상황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가상 현실을 통한 시뮬레이션은 매우 유용하다.

의료 분야 교육: 외과 의사나 간호사 등 의료 분야 직원들은 복잡한 수술이나 치료 과정을 가상 현실에서 미리 연습할 수 있다. 이는 실제 환자에게 시술을 하기 전에 훈련을 통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객 서비스 훈련: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VR을 통해 다양한 고객과 상황을 체험하면서 서비스 능력을 향상시킨다. 예를 들어, 불만을 제기하는 고객이나 긴급 상황 등을 가상으로 체험하여 대응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기술 교육: 제조업에서 근무하는 엔지니어나 기술자들은 복잡한 기계나 장비를 다루기 전에 VR을 통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제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훈련을 받을 수 있어, 실수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팀워크 및 리더십 훈련: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직원들에게 VR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팀워크와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상의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미리 경험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블록체인의 불변성과 투명성을 활용해 인사 정보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정보 유출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15.블록체인 기반 인사기록 관리 아웃소싱
블록체인 기반 인사기록 관리 아웃소싱은 정보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중시하는 현대 기업들에게 적합한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블록체인의 불변성과 투명성을 활용해 인사 정보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정보 유출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정보 무결성 보장: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한번 입력된 데이터는 무결성이 보장되며, 데이터가 변경될 경우 이력이 모두 기록된다. 이로 인해 직원 정보나 성과 평가 등의 중요 데이터가 임의로 변조되는 것을 방지한다.

신원 확인 및 자격증 관리: 블록체인을 통해 인증된 신원 정보와 자격증, 경력 등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사 팀은 신속하고 정확한 인사 관리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위조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급여 및 복지 혜택 관리: 블록체인에 급여 정보나 복지 혜택 데이터를 저장하여 투명하게 관리한다. 이렇게 하면 급여 계산 오류나 복지 혜택의 불균형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투명한 성과 평가: 블록체인에 성과 평가 데이터를 저장하여 직원들이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이로 인해 성과 평가 과정에서의 불공정성이나 편견을 방지하고, 직원들의 동기를 높일 수 있다.

계약 관리: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직원과의 계약을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한다. 계약 내용 변경 시 모든 이력이 기록되므로, 추후 논란이 발생할 경우 증거로 활용할 수 있다.

16.다직 문화 적응 프로그램 아웃소싱
다직 문화 적응 프로그램 아웃소싱은 기업이 직원들에게 다양한 직무와 역할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다면적인 역량을 키우고, 조직의 유연성을 높이는 전략이다. 아웃소싱을 통해 이러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기업은 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자.

역할 회전 프로그램: 직원들이 일정 기간 동안 다른 부서나 팀에서 근무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게 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다면적인 역량을 키우고, 다른 부서나 팀과의 협업 능력을 높인다.

크로스 트레이닝: 특정 직무에 대한 교육을 다른 직무의 직원들에게도 제공한다. 이렇게 하면 직원들이 여러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 직무에만 의존하지 않는 유연한 인력 구조를 구축할 수 있다.

멘토링 및 코칭: 다직 문화 적응을 돕기 위한 멘토링 및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다른 직무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스킬셋 인벤토리 관리: 아웃소싱 업체가 직원들의 다양한 역량과 스킬셋을 파악하고 관리한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다직 문화 적응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한다.

성과 측정 및 피드백: 다직 문화 적응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성과를 측정하고, 직원들에게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다.

직원의 자기주도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전문 아웃소싱 업체에 의뢰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다.

17.직원 자기주도성 증진 프로그램 아웃소싱
직원 자기주도성 증진 프로그램 아웃소싱은 직원의 자기주도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전문 아웃소싱 업체에 의뢰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주도적인 직원은 조직 내에서 창의성과 적극성을 높여, 결국은 기업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체적인 사례와 이러한 프로그램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보자.

자기 리더십 교육: 직원들에게 자기주도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스킬셋을 교육한다. 이 교육은 자기 관리, 시간 관리, 목표 설정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멘토링 프로그램: 경험이 풍부한 직원이나 외부 전문가를 통해 자기주도성을 높일 수 있는 멘토링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직원은 자신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실시간 피드백 시스템: 아웃소싱 업체가 실시간으로 성과와 행동을 모니터링하여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직원은 자기주도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맞춤형 개발 계획: 아웃소싱 업체가 직원 한 명, 한 명의 역량과 필요성에 따라 맞춤형 자기주도성 개발 계획을 설계한다.

실습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직원들이 실제 업무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운영 방식]
상담 및 진단: 초기 상담을 통해 직원들의 현재 자기주도성 수준을 진단한다.
프로그램 설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아웃소싱 업체가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교육 및 멘토링: 설계된 프로그램에 따라 교육과 멘토링이 진행된다.
모니터링 및 피드백: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아웃소싱 업체가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평가 및 수정: 프로그램 종료 후,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18.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 아웃소싱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 아웃소싱은 기업이 자신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전문 아웃소싱 업체에 의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아웃소싱은 기업이 지역 사회와의 조화, 환경 보호, 공정 무역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할 수 있게 돕는다.

환경 보호 프로그램: 아웃소싱 업체가 기업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실행한다.

지역 사회 지원: 아웃소싱 업체가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이나 후원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한다.

인권 존중: 아웃소싱 업체가 기업의 공급망 내에서 인권이 존중되는지 검사하고, 문제가 발견될 경우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다양성 및 포용: 아웃소싱 업체가 기업 내 다양성을 증진하고 포용성을 높이는 전략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교육과 역량 개발: 기업이 지역 사회에 더 나은 교육과 직업 훈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아웃소싱 업체가 관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한다.

[운영 방식]
초기 상담 및 진단: 아웃소싱 업체는 기업의 현재 사회적 책임 수준과 목표를 파악한다.
전략 설계: 상담 및 진단을 바탕으로 CSR 전략을 세운다.
프로그램 구현: 아웃소싱 업체가 기업과 협력하여 CSR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성과 모니터링: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개선 사항을 반영한다.
성과 평가 및 리포트: 프로그램 종료 후, 전반적인 성과를 평가하고 리포트를 작성한다. 이를 통해 다음 단계의 CSR 전략을 개발한다.

이상으로 3회에 걸쳐 HR아웃소싱의 새로운 아이템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제 한국의 HR아웃소싱 기업들도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단순 파견이나 인력공급 사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대에 맞는 HR아웃소싱 아이템들을 공급해야 한다.

세종대 박흥진 경영학과 교수는 "미래 HR아웃소싱은 기술과 인간 중심의 접목이 중요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또 미래연구원의 이상석 연구원도 "HR아웃소싱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은 불가피하다. 전문성과 비용 효율성이 중요하나, 이를 어떻게 조화롭게 가져갈 것인지가 관건이다."라고 밝혔다.

새로운 HR아웃소싱 시장은 다양한 기회와 도전을 함께 가져올 것이다. 혁신적인 아이템과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기로 기업들과 아웃소싱 업체들이 상호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현재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은 더 이상 강조할 필요가 없는 사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