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왜 아웃소싱은 한국에서 비판 받고 있는가?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왜 아웃소싱은 한국에서 비판 받고 있는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6.2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
아웃소싱 공급기업들에 대한 잘못된 인식
기업들이 아웃소싱 도입을 주로 인건비 절감 위한 방안으로 활용
선진국에서 아웃소싱은 기업의 핵심역량 구축을 위한 21세기 최후의 경영기법으로 인정받도 있다. 그러나 한국은 그렇지 못하다.(사진은 선진국 물류센터 내부 모습)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선진국에서 아웃소싱은 기업의 핵심역량 구축을 위한 21세기 최후의 경영기법으로 인정받도 있다. 그러나 한국은 그렇지 못하다.

한국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기술을 가진 나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아웃소싱이라는 분야에서는 여전히 많은 비판과 도전이 존재한다. 

한국에서 아웃소싱이 비판받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 한국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려는 중이며 이 과정에서 아웃소싱은 곧 비정규직 사용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확산되어 있다. 

한국에서 아웃소싱이 비판받는 주요 이유와 이에 대한 해결책을 살펴본다.

■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사회적 문제)
한국사회는 선과 악, 정규 대 비정규, 흑과 백 등 이분법적 사고가 심각하게 고착되어 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아웃소싱, 특히 비정규직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최근 고령화로 인한 인력 부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이런 잘못된 고정관념은 여전히 강하게 남아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 아웃소싱 공급기업들에 대한 잘못된 인식(공급기업의 문제)
아웃소싱 공급기업들은 근로자를 공급하기 위한 인력수급과 관리 등의 일을 수행하고 수수료를 받는다. 그러나 이를 정당하게 인정하지 않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어 아웃소싱 공급기업들이 근로자들의 임금을 착취한다는 잘못된 인식이 생겼다. 

이는 근로자들이 불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인식을 불러일으키며 이로 인해 아웃소싱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강화되고 있다.

■ 단순, 반복, 저임금의 일들만 주로 아웃소싱 되고 있는 문제(저임금 문제)
아웃소싱 되는 일들이 주로 단순하고 반복적이고 저임금 위주로 되어있다. 이는 아웃소싱이 저렴한 노동력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인식되게 만들며 이로 인해 아웃소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다. 

4차산업과 관련된 일이나 디지털 관련 일자리가 아웃소싱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아웃소싱 트렌드는 이러한 고급 일자리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아웃소싱이 저렴한 노동력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인식되게 만들며 이로 인해 아웃소싱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높여주고 있다.

■ 기업들이 아웃소싱 도입을 주로 인건비 절감을 위한 방안으로 활용한다는 비판(활용기업 문제)
기업이 핵심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아웃소싱을 해야 하는데, 유독 한국은 인력구조조정이나 인건비 등 경비절감을 위해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아웃소싱이 단순히 비용 절감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웃소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인식이 필요하다. 아웃소싱은 단순히 비용 절감 수단이 아니라, 기업이 핵심 역량을 집중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으로 인식해야 한다. 

또한 아웃소싱은 다양한 직무와 역량을 가진 전문가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아웃소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아웃소싱의 진정한 가치와 가능성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기대학교 경영학부 이대성 겸임교수는 "아웃소싱이 비판받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근로자의 권리 보호에 대한 우려이다.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이 근로자의 임금과 근로 조건을 적절히 관리하고 보호하는지에 대한 의심이 많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이 근로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적절한 임금과 근로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부는 아웃소싱 공급업체들의 근로자 보호 정책을 감독하고, 필요한 경우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대성 교수와 일문일답.

Q: 아웃소싱이 한국에서 비판받는 주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한국에서 아웃소싱이 비판받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이 아웃소싱을 단순히 비용 절감 수단으로만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웃소싱이 노동자들의 권리를 침해한다는 잘못된 인식도 있습니다.

Q: 아웃소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웃소싱의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웃소싱은 기업이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교육과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아웃소싱이 한국의 기업에게 가져다주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웃소싱은 기업에게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아웃소싱을 통해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의 핵심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Q: 아웃소싱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웃소싱은 미래에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기술의 발전과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들은 더욱 전문화된 인력을 필요로 할 것이며, 아웃소싱은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