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업체 기업택배물량 2배이상 증가
쇼핑몰업체 기업택배물량 2배이상 증가
  • 승인 2001.11.02 12: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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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과 인터넷 상거래가 급격하게 늘어남에 따라 기업택배가 급성장
하고있다.

특히 홈쇼핑시장은 초고속성장으로 B2C(기업 대 개인)시장을 이끌며
기업택배물량 증가의 최대원동력이 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업체들도 한 해전보다 2배이상 성장하며 기업택배물량
을 증가시키고 있다. 기업택배물량 증가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 우리 농수산 등 3개의 홈쇼핑채널이 새로 개국하는 등 홈쇼핑시
장의 성장이 2∼3년은 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대택배는 지난 9월말 현재 기업택배 매출이 7백14억원으로 전체매
출 9백74억원의 73%에 달했다. 지난해보다 기업택배비중이 8%포인트
나 상승했다.

현대택배의 기업택배비중은 지난 98년 62%,99년 61%,2000년 65%로 큰
변화가 없었지만 올들어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택배활성화에 따라 개인택배(2백60억원)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
중은 27%를 기록, 처음으로 20%대로 주저앉았다.

기업택배의 급성장은 한진의 영업상황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한진
은 9월까지의 매출중 기업택배와 개인택배의 비중이 58대 42로 나타났
다. 기업택배비중이 지난해 52%에서 6%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물량기준으로는 올해 처리한 25억1천9백만박스중 75%인 18억9천9백만
박스가 기업택배물량이다.
매출기준으로 분류할때보다 기업택배비중이 2%포인트 더 높아진 것.
한진의 기업택배비중도 올들어서 급격한 상승세다.

기업택배비중은 98년 50%,99년 52%,2000년 52%로 큰 변화가 없다가 올
들어 급피치를 올리고 있는 것이다. 9월말 현재 기업택배매출은 7백60
억원, 개인택배는 5백50억원을 기록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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