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택배 저가공세.. 민간업체 뭉쳤다.
우체국택배 저가공세.. 민간업체 뭉쳤다.
  • 승인 2001.10.20 09: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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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의 택배사업이 급성장을 하면서 민간 택배시
장을 크게 위협하자 택배업체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간택배
업체들은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의 물류망과 인원을 이용해 저가공세
와 불공정 영업행위로 택배시장을 공략, 지방의 민간택배 시장이 붕괴
위기에 처해 있다며 공동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한통운·한진택배·현대택배 등 택배 3사
는 이달 중으로 사장들이 모여 정부에 ‘우체국택배’의 불공정행위
를 해소해 줄 것을 촉구하는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택배업체들이 우체국택배에 공동 대응키로 한 것은 우정사업본부가 택
배업체로서는 맞서기 힘든 건당 2000원의 가격으로 지방의 기업 택배
시장을 휩쓸어 택배업체 지방영업소들이 아예 사업을 포기하거나

손익분기점 이하인 2000∼2500원까지 단가를 낮춰 출혈경쟁을 하는
등 사업기반이 흔들리면서 이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
된다.

택배업체들은 수천억원을 투자해 구축한 택배차량·물류시설은 물론
인건비 등을 고려할 때 기업택배 가격이 건당 3000원 밑으로 내려가
면 손해라고 밝히고 이같은 사태가 장기화하면 자사의 지방 물류망이
붕괴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한 택배업체 관계자는 “우체국택배에 맞서 서비스 개선으로 차별화
를 꾀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어 정부에 공정경쟁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
어 줄 것을 촉구하기 위해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
간 택배업체들은 ‘우체국택배’ 가격이 낮은 것은 2800여개에 달하
는 우체국의 배송망과 인원을 그대로 이용하는데다 정부기관으로서 부
가가치세와 법인세를 물지 않는 혜택을 누리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
다.또 민간업체에는 금지된 자가용 차량을 택배에 투입하고, 공익근무
요원을 활용하는 등 불공정거래 행위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민간업체들이 말하는 불공정거래
행위는 사업초기 발생했던 것으로,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저가 입찰
의 경우 입찰에 참여하는 우체국이 체신청에서 응찰가를 심사받도록
하는 방법으로 억제하고 있다”며 “차량문제는 법률검토 결과 문제삼
을 것이 못되며, 공익근무요원은 배송·물류에 투입하지 못하도록 지
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체국택배는 민간업체의 손이 닿지
못하는 농어촌 지역까지 커버하고 감자송편을 비롯한 지역특산물을 개
발하는 등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택배업체 관계자는 “우정사업본부가 공공성을 강조하고 있지
만 다국적 물류기업의 국내 진출과 중소업체의 난립으로 외부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줘야 할 정부가 앞장서서 기
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지금은 지방에 국한되지만 결국은 전체
물류산업의 대외경쟁력을 약화시키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부터 택배사업에 뛰어들어 올 상반기에만 117억
5500만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추석특수 때는 하루 평균 15만톤을 처리
하는 등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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