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플레이스먼트 활용사례 국민은행
아웃플레이스먼트 활용사례 국민은행
  • 승인 2003.11.15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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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주택은행 합병과정 잉여인력이 대상
과거 주택은행과 국민은행 간의 합병과정에서 대규모 잉여 인력이 발생
한 국민은행은 조직의 체질 개선과 인력관리의 유연성 확보를 위해 구조
조정을 실시했다.

원활한 구조조정을 위해 국민은행은 체계적인 퇴직 관리 시스템인 전직
지원 프로그램 (아웃플레이스먼트)를 도입했다.

▲실행과정
국민은행 퇴직자들의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전략적 접근을 통해 프로
젝트가 수행됐다. 퇴직자 대부분의 연령이 50대 이상이었기 때문에 전체
프로그램을 ‘안정성’, ‘건강’, ‘여유롭고 의미 있는 삶’, ‘취미’, ‘고령자 준
비’를 주제로 한 ‘준 고령자(Pre-Silver)’ 프로그램으로 맞춰 디자인하고
실행했다.
다음으로 창업 및 재취업 프로그램을 퇴직자의 특성(50대 이상 고령자)
에 맞추어 구성·진행하되, OPC 서비스의 궁극적인 목적인 ‘개인의 변화
관리’에 중점을 두어 Emotion Control을 초기부터 함께 진행했다. 마지막
으로 다양한 공동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참여 프로그램의 제공을 통해 퇴
직자들의 적극적인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했다.

▲프로그램 성과
총 3개월동안 진행 되었던 국민은행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성과를 나타
내었다. 전체 퇴직자 180명 중 126명이 등록하였고, 이중 50.8%가 창업
및 재취업에 성공했다. 창업 및 재취업 진행 과정에 있는 고객을 포함 할
경유 등록인원 대비 81.0%의 성공율을 보여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평가
되고 있다.

▲프로젝트 성공 포인트
국민은행 전직지원 프로젝트가 단기간(3개월)에 높은 성공율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다음의 몇 가지 성공 요소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먼저 초기 프로세스 과정에서 체계적인 사전 계획(Pre-planning)을 통
한 전략적 접근이 실행 됐다는 점이다.
이는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사
전 계획문제점 산출을 통해 프로세스 각 단계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들
에 대해 체계적인 문제점 산출이 가능하였고, 이는 결과적으로 퇴직 고객
들의 높은 프로그램 참여와 적극적인 전직 활동 실행으로 귀결되었기 때
문이다.
다음으로는 풍부한 금융권 프로젝트 수행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DBM 전
문 컨설턴트들에 의한 체계화된 프로젝트 수행을 들 수 있다. 퇴직 고객
들의 다양한 니즈들에 대해 기존 프로젝트들에서 축적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초기부터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함으로써 프로그
램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국민은행 인사팀의 적극적인 지원 또한 중요한 성공 포인트
가 아닐 수 없다.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퇴직 직원들을 경려
하는 인사팀의 세심한 배려는 심리적 안정뿐만 아니라 회사에 대한 긍정
적인 마인드 전환으로 이뤄져 전반적인 프로젝트 성공에 기여한 바가 크
다고 할 수 있다.

▲성과
은행권에서는 처음으로 실시된 이 프로그램이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도 불구하고 전직프로그램 참가자들중 자신의 진로를 설정한 참가자(경
력 전환율)가 81%로 성공리에 마무리 되자 전직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했
던 퇴직 직원들이 김정태 행장을 찾아 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현재 국민은행은 전직지원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
인 퇴직관리 제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조직 내에 정착되었고, 상시적
인 퇴직관리 시스템으로 전직지원 프로그램의 실시를 검토하고 있다.
(DBM코리아 홍건수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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