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eHR ASP 개발동향과 사례분석
해외 eHR ASP 개발동향과 사례분석
  • 승인 2001.03.03 11: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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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500대 대기업 가운데 90%가 웹 리크루팅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하이테크, IT기업은 100%가 웹을 통해 인재를 채용하고 있
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 수치는 인터넷이 기업환경을 변화시킨
사례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예임을 증명한다. 웹 리크루팅의 확산속도
는 한국 시장도 예외가 아니어서 이미 지난 2000년도에 전통적인 매체
를 능가하는 수준으로 웹 리크루팅이 대규모 접수, 모집요강의 노출
빈도 확대, 시스템을 통한 전형절차 처리 등 새로운 요구가 발생하면
서 지난 1999년부터 ASP상품들이 소개되기 시작했다.

주요 상품을 보면 Hire.com의 "e-Recruitsoft의 "Recruiter Web
Top`Brassring의 "Joboo", "PureCarbon의 "JobPlanet, Webfeet
의 "WetFeet Recruit, Monster.com의 "Monster Momentum", Hirerocket
의 "Tango"솔루션, 그리고 한국의 경우 잡코리아의 ORAS, 인크루트
의 "RASP", 휴먼피아의 "H-ROS" 등을 들 수 있다. 각 상품들은 적용대
상 기업 규모(종사자수)와 년간 채용소요 인원에 따라 가격을 측정한
다.

e-HR ASP솔루션이 갖는 일반적인 기능은 기업의 인사담당자가 수행하
는 리크루팅 프로세스 가운데 시스템화 가능한 영역을 웹을 통한 ASP
를 이용하여 처리한다. HMS상품들이 갖는 기능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
로 다음의 절차와 기능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Creat and manage job requisitions
2. Apply sourcing strategy
3. Candidates submit their profile and/or resume
4. Automatic email acknowledgements and communications
5. Review automatically ranked candidates
6. Applicant tracking and reporting generation
7. Human Resource IS integration

그러나 각 솔루션들은 상기 7단계의 프로세스에서 적용하는 기술과 기
능이 다소 차이가 있는데 주요 단계별 요소 기술을 파악해 보면 다음
과 같다.

[Creat and manage job requisitions]단계는 이력서 매칭 기술을 적용
할 때 매칭의 기준이 되는 컨텍스트가 나타나는 "job requisitions"생
성을 지원하는 기술들이 나와있다. JobPlant의 경우 3000가지 Skil라
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Web Top의 경우 8000가지를 데이터베이스
화했으며 Hirerocket의 Tango는 2만가지 Skil items을 보유하고 있다.

[Apply Sourcing Stratege]에서 멀티(메타)포스팅 기술과 제휴네트웍
활용을 통한 크로스포스팅 사이트의 수가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
고 있다. 외국의 경우 SI의 업체의 HR솔루션과 온라인리크루팅 업체들
의 HRM솔루션이 경합을 벌이는 경우가 많은데 온라인 리크루팅 업체들
의 경우 멀티, 크로스 포스팅 기술로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다.
앞서 언급한 Recruitsoft의 Web`Top도 이러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 단계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이력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job
requisition과 일치하는 구직자들을 선발, 해당구직자들에게 지원의사
를 확인받는 서비스를 부여하기도 한다.

[Review automatically ranked candidates]단계는 가장 어려운 기술
이 요구되는 "이력서 전형"단계로 작게는 수백명에서 많게는 수만명
의 지원자가 발생했을 때 각 후보자들의 이력서에 "Relevance
Ranking"을 부여하는 매칭 기술이 중요하다. 이러한 매칭 기술은 검색
엔진들이 적용하고 있는 일반화된 기술인 "Keywords Count 및 인접도
를 파악하여 관련성 순위를 정하는 방식과 Skil중심으로 가중치와 경
력 년수 필더를 이용하여 job requisition과 resume를 매칭시키는 기
술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관계형 데이터버에스로 구축된 대부분의
HMS시스템들은 Skil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이력서 매칭 기술을 적용하
고 있다.

상기절차와 기능들은 기업측면에서 살펴본 것인데 결국 HMS시스템
이 "우수한 인재를 조기에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지원자 측
면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지원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로는 이력서 멀티포스팅, 채용정보 매
칭기술, 매칭된 채용정보의 전자메일 Alert서비스, 채용정보 메타 검
색 등 지원자를 위한 서비스가 개발되지 않으면 HMS는 시스템의 궁극
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한편 잡코리아의 채용대행 솔루션인 "ORAS"는 멀티 포스팅, 온라인 지
원 및 접수, 이력서 전형. 온라인 인성적성 검사, 직무능력 검사. 합
격자 관리 및 통보 시스템의 6가지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잡코리아 HMS는 신입모집과 경력직 모집에 잇어 그 적용을 달리한다.
신입직 모집의 경우 대표적인 특징은 한국형 전형 시스템을 도입한 이
력서 전형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은 학력, 졸업학교, 학과, 학점. 어학능력에 "Ranking
Criteria"를 부여했으며 인성적성 검사와 직무능력 테스트를 통해 면
접 대상자를 선정한다.
그러나 경력직 모집의 경우 Ranking Criteria를 Skil과 해당 Skil의
경력 년수를 중심으로 매칭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모집 대상에 따라 전
형 방법의 적용이 다르다.
또한 온라인 지원 및 접수 시스템은 "지원자 Alert" 서비스를 제공하
는데 포스팅된 채용공고를 열람한 지원자뿐만 아니라 기존 이력서 데
이터베이스에 확보된 35만명의 이력서를 통해 현재 구직중이면서
Alert서비스를 신청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Alert메일을 발송, 지원자
를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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