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CRM, 파트너관계관리(PRM) 급부상
차세대 CRM, 파트너관계관리(PRM) 급부상
  • 승인 2001.02.06 12: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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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 대리점은 물론 중간 유통업체 그리고 부품 공급업체에 이르기
까지 모든 파트너를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파트너관계관리(PRM :
Partner Relation Management)가 e커머스와 e비즈니스를 통합하는 새
로운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자동차전자보험제약정유 등 방대한 파트너를
갖고 있는 제조기업들은 그동안 고객과 기업, 파트너를 각기 따로 관
리함으로써 중간 연계과정에 누수현상을 보일 수 밖에 없다고 판단,
그 대안으로 인터넷을 통해 이들 3자간의 관계를 통합 관리할 수 있
는 차세대 CRM으로 PRM에 대한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벨코리아 등 PRM 솔루션을 출시, 본격적인 영어에 나서
고 있으며 이누카이칼로스 등 국내 CRM 또는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업체들도 관련 솔루션을 개발, 이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이누카(대표 이순배)는 최근 삼성SDS와 공동으로 PRM 솔루션 유니PRM
을 개발, 본격적인 영업에 돌입했다. 총 12개 모듈 중 우선 니드프로
파일컨피규레이션 등 3개 모듈의 개발을 완료했으며, 양사 공동 또는
외부 솔루션 업체와 제휴를 통해 향후 지속적으로 모듈을 추가해 나
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PRM 솔루션의 일부인 CMS(채널관리시스
템)를 개발, 공급하고 있는 B2B 솔루션 업체 이칼로스와 제휴를 맺었
다. 이 회사는 또 현재 국내 제조업체 및 B2B 추진업체를 대상으로한
국내 영업과 계열사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영업을 동시에 전
개하고 있는데, 이미 미국 가구 네트워크인 한인더스트리에 공급을 마
쳤으며, 삼성전자 미국 법인과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시벨코리아(대표 장동인)도 이미 자사 PRM 솔루션인 파트너 매니저와
e채널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들어갔다. 이 제품은 콜센터
를 제외한 통합 CRM의 전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기업과 각 파
트너간 제품가격마케팅캠페인 등 각종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음을 물론
각종 서비스와 솔루션까지 실시간 교류가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닷
컴기업보다는 신규로 인터넷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제조기업을 대상
으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밖에 대다수의 CRM 업체들과 eCRM으로 점차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B2B 솔루션 업체들도 상호 연계 또는 독자적인 형태로 관련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채널웨이브파트너웨어인포나우 등 해외 전문업체들
도 국내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이 시장이 조만간 본격적인 경쟁
양상을 띨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메타그룹은 2002에는 전세계 PRM 시장 규모가 10억 달러를 넘어
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IDC도 2003년까지 이 시장이 20억 달러
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는 등 해외 주요 시장조사기관들 역시 PRM 시
장을 매우 밝게 전망하고 있다.

* 용어설명

PRM : 인터넷을 기반으로 그동안 기업 따로 파트너 따로 전개해 온 영
업마케팅서비스 등의 각종 고객 관련 업무를 통합 관리하자는 것으로
CRM이 1차원, eCRM이 2차원이었다면 PRM은 여기서 한 차원 더 나아가
쇼핑몰이메일콜센터 등을 통해 파트너의 고객은 물론 기업 내외부의
조직까지 다차원으로 관리한다는 게 특징이다.

2001/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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