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연말 쇼핑시즌 동안 북미에서 온라인으로 선물을 산 사람은 2450
만 명이며, 이들이 지출한 돈은 62억 달러였다고 시장 조사 회사
Gartner Group이 발표했다.
Gartner는 하지만 “1999년 연말 온라인 쇼핑을 했다가 실망하고 되돌
아오지 않은 소비자들이 많았다”고 지적하고 “이들이 온라인 쇼핑
을 했더라면 지난 시즌 온라인 쇼핑 액은 26억 달러 더 늘어날 수 있
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Gartner에 따르면, 지난 1999년 연말 온라인으로 선물을 산 사람 숫
자 1100만 명과 거의 비슷한 수의 사람들이 지난 시즌 동안 온라인 쇼
핑을 꺼려 했다는 것이다. 이들이 온라인 구매를 했더라면 지난 연말
온라인 지출액은 43% 더 늘어날 수 있었다는 것이 Gartner 분석.
Gartner 관계자는 “단골 손님을 빼앗긴 것은 고객관계관리(CRM)과 고
객서비스 문제가 중요하다는 점을 일깨워주고 있다”며 "이처럼 한 시
즌과 그 다음 시즌 사이에 틈이 크다는 것은 위험 못지않게 기회가 있
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2001.1.16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