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있다.
▶기념품
기념 주화는 귀금속화 33만5천개와 비귀금속화 20만개가 판매될 예정
이다.
88올림픽과 93대전엑스포 기념주화 판매대행을 맡은 바 있는 화동양행
이 판매대행사로 선정됐다.
월드컵 공식 로고가 새겨진 기념품은 아직 품목 선정도 안된 상태다.
일본은 벌써 1백여 상품이 시판되고 있다.
▶문화행사
올 12월의 본선 조 추첨, 개막식 전야제와 개막식 식전행사는 지구촌
가족에게 한국을 보여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그러나 아직 개막식 식전행사를 맡을 대행사조차 확정되지 않았다. 하
루빨리 결정해 준비에 들어가야 한다. 각 개최도시의 특징을 드러낼
축제나 문화 행사 등을 결정해 준비하기엔 시간이 넉넉지 않다.
▶관광
개최도시 인근 관광지와 음식점.쇼핑공간 등을 엮는 관광 마케팅이 시
급하다. 월드컵조직위 영문 홈페이지에 이런 내용을 충실히 소개해 해
외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음식점 청결.운전기사 친절 교육도 필요하다. 외국인들의 입맛에 맞
는 먹을거리를 갖춰야 한다. 제주도에 온 중국 관광객들은 회밖에 못
먹고 "배고파 못살겠다" 고 할 정도다.
▶트레이닝 캠프
일본과 가장 큰 격차가 벌어질 수 있는 분야다.
몇 년 전부터 철저히 준비한 일본은 프랑스 등 일급 팀들과 벌써 계약
을 했다. 우리는 여전히 시설 부족에 예산 타령이다. 한국에서 경기
할 팀들이 대부분 일본에 캠프를 차릴 수도 있다.
프로팀을 갖고 있거나 국내 전지훈련 시설을 갖춘 지자체가 적극 나서
야 한다.
200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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