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속화되고 있다.
신제품 개발속도가 갈수록 빨라지고 수익전망은 불투명해진데 비해 대
규모 설비투자 리스크는 부쩍 높아짐에 따라 이들 기업들은 본사기능
만 남긴 채 공장을 따로 떼어낸 후 제품생산을 외부에 아웃소싱 한다.
미쓰비시전기가 1998년 미국의 휴대전화 생산공장을 솔렉트론에 매각
하고 위탁방식으로 제품생산을 전환한데 이어 2000년에는 NEC 소니 샤
프 등이 잇달아 이같은 방식을 도입했다.
NEC는 작년 6월 미국법인 NEC컴퓨터스의 제품생산을 솔렉트론에 맡긴
후 최근에는 유럽수출용 휴대전화를 만드는 영국공장을 캐나다의 세레
스티카에 매각하고 위탁생산으로 돌아섰다.
소니는 금년 4월을 목표로 13개 일본내 생산거점을 하나로 통합한 신
제조회사 ‘소니EMCS’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마쓰시타전기는 작년 11월 각 사업부로부터 공장을 독립시키고 외부위
탁생산을 늘리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샤프는 대만 UMC그룹이 설립한 일본파운더리에 자본참여를 통해 작년
11월부터 플래시메모리 반도체의 생산을 맡기고 있다.
일본 산업계에서는 이 같은 방식이 투자위험을 낮추면서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첨단 생산시스템으로서 앞으로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설계와 기획 생산에 이르기까지 타사 브랜드 제품을 수탁
받아 취급하는 전문서비스(EMS,일렉트로닉스 매뉴팩처링 서비스)사업
이 급성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부작용을 우려하는 견해도 있다.
오카무라 마사시 도시바 사장은 “외부위탁생산은 양날의 칼과 같다”
며 “일본메이커의 강점인 기술력 등 지식재산권 유출을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