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부품 아웃소싱생산 비중 높아
도요타-부품 아웃소싱생산 비중 높아
  • 승인 2000.12.22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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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모든 산업 중 자동차 산업과 전자 산업은 가장 국제적 경쟁력
이 뛰어난 산업 중의 하나이다.

특히, 일본 자동차 산업은 1980년대 이후 전세계 시장을 선도해 왔다.

미국의 3대 자동차 회사를 제치고 고품질, 저렴한 가격의 신형 자동
차를 속속 개발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크게 늘려 왔다.

1980년대 초까지 미국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자랑해오
던 GM은 1992년에는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였다. 그러나 미국 내 일본
자동차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은 30%까지 증가 하였다.

도요타, 닛산, 혼다 등 일본 자동차 업계가 전세계적으로 높은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자동차 조립업체를 뒷받침해 온 부품
생산 하청업체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들이 모여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자동차
의 경쟁력은 부품 경쟁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불 수 있다. 일본 자동차
업계의 부품 하청 행산 비율은 다른 나라에 비하여 매우 높다.

유럽, 미국의 경우 자동차 제조업체가 부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비율은 평균50%를 넘고 있는데 비해, 일본의 경우는 10% 정도에 불과
하다. 도요타는 자동차의 부품을 대부분 외부에 위탁하고 있다. 그러
나 오히려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 수는 외국 기업보다 훨씬 더 적다.

GM에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 수는 약 12,000여 개인데 비해, 도요타에
직접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 수는 170여 개로 훨씬 적다. 즉, 도요타
는 소수의 부품공급업체로부터 부품을 조달받고 있다.

또한 하청업체를 관리함에 있어서, 자금 및 기술을 지원해 주고 안정
된 구매를 보장해 주며, 자금을 투자하여 안정적인 제후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가 많다.

도요타는 하청업체에게 자금과 기술 등을 지원해 주기도 하지만, 매
년 상당한 푹의 납품 가격 인하를 요구한다. 이는 도요타가 부품공급
업체의 비용 구조를 부품공급업체보다 더 정확히 파악하고 있기 때문
이다.

도요타는 하청을 줄 때 소량이라도 직접 부품을 만들어 보기 때문에
비용구조를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부품업체가 가격을 높게 요구할
수 없도록 한다. 만일 자신의 하청업체가 종업원에게 보너스를 많이
지급했을 경우 도요타는 하청업체가 이익을 많이 남기고 있다는 것으
로 받아들인다.

또한 계열사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았을 때도 복수의 부품공급업체로부
터 부품을 공급받아 이들 간의 경쟁을 유도한다.
도요타는 부품생산업체에게 원가절감 방식을 지도하기도 하고, 기술
자를 파견하여 기술을 전수해 주기도 한다.

부품 설계 과정에 공동으로 작업해서 서로간에 자세한 정보교환을 하
기도 한다. 이렇듯 도요타는 부품업체와 긴밀한 협조 관계를 맺고 있
다.

도요타는 자본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면에서도 부품공급업체들을 효율
적으로 관리하여 그들의 기술혁신 결과를 활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자동차 산업의 높은 생산성과 기술 혁신은 수많
은 부품공급업체들이 경쟁적인 환경 하에서 열심히 연구 개발 능력을
키워 낸 결과이다.

경영베스트간 "아웃소싱전략과 알짜정보"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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