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Bakery-고객서비스외에는 아웃소싱 활용
Super Bakery-고객서비스외에는 아웃소싱 활용
  • 승인 2000.12.22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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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 Bakery는 경쟁이 최고조에 달해 쇠퇴기로 접어드는 제빵 산
업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었다.

도너츠 생산으로 유명한 Pittsburgh는 Pittsburgh Steeler의 전 운
영자인 Franco Harris가 의장을 맡으면서 기업의 대부분을 소유하게
되었다. 이 조직을 확실히 구별되게 하는 것은 전국 어디에서나 구입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10명 밖에 되지 않는 정사원이 10만 달
러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다는 사실이다. 가상기업은 그러한 생산성을
가능하게 한다. 다음 사항들이 제빵 기업의 핵심적인 성공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첫째, 그 기업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도너츠를 소개하고 급
식 메뉴에 페스츄리를 포함하고 있는 학교를 설득시켜 니치마켓을
형성하였다.

-다른 제빵기업과는 달리, 그들은 전국 어느 곳으로나 배달이 가능하
도록 하기 위해 냉동과 선적 방식을 고안해 냈다.

-전문 지식의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판매, 생산, 선적을 독립업자에
게 아웃소싱 하였다. 오직 수석 제빵 기술자만이 상품의 생산방식을
향상시키고 상품 판매는 소규모 판매그룹이 담당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고객(공급자와 학교 시스템)과 고객의 고객(소비
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특별한 관심을 쏟았다.

Super Bakery는 또한 내부적으로도 가상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상급 매니저가 점차적으로 가장 최전방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과
함께 작업을 하는 평면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상호 기능적인 팀은 생산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과 경쟁사 데이
터 베이스를 살핀다. 내부기능과 외부기능의 구분, 즉 전달자와 공급
자, 그리고 업자간의 역할과 책임, 또 Super Bakery가 시작하는 기능
의 구분이 희미해진다.

작업과 정의 향상과 수행결과를 측정하는 것 또한 기업의 작동방식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성공 리스트를 길게 열거했음에도 불구하
고 하나의 실패라 할 수 있는 것은 가상 기업이 모든 기업의 문제
를 해결해주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상품을 가지고 소매시장에 진입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충분
한 양의 상품을 생산해 낼 수 없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최근 Super
Bakery 경영은 소매시장에 진입하는 방법으로 성공적인 라인을 가진
기업을 사들이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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