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 공장없는 의류업체로 연간매출 1조원
이랜드 - 공장없는 의류업체로 연간매출 1조원
  • 승인 2000.12.22 12: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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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아웃소싱활용기업

‘2평 매장에서 초대형 패션기업으로’ 중저가 브랜드 패션의 대명사
이랜드의 역사다.

이랜드는 지난 80년 이화여대 앞에서 2평 남짓한 ‘잉글랜드’ 보세점
을 시작으로 의류업계에 발을 디뎠다. 이후 이랜드는 저렴한 가격과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시키며 입에서 입으로
‘잉글랜드’ 돌풍을 일으켜 오늘날 40개 가까운 브랜드와 연간 매출
1조원에 육박하는 패션그룹으로 성장했다.

이처럼 단기간에 비약적인 성공을 거둔 이랜드의 성공요인은 무엇일
까? 80년 출범당시 교복자율화에 따른 시기적절성과 마케팅 전략 등
의 요인도 있지만 무엇보다 이랜드를 성공시킨 가장 큰 요인은 혁신
적인 생산 아웃소싱.

생산기능 아웃소싱 시스템은 디자인과 원부자재 구매를 본사가 담당
하고 생산협력업체는 생산에만 전념하는 일종의 분업을 통해 생산성
을 극대화 시키는 생산방식이다.

이랜드는 브렌따노 언더우드 헌트 등 중저가 브랜드를 개발하면서 의
류시장에서의 승부수를 ‘고품질·저비용의 제품을 단시간내에 어떤방
법으로 공급받아 유통시키는냐’에 두고 고민한 결과, 생산을 100% 아
웃소싱함으로써 해결했다. 이러한 생산전략으로 이랜드는 원가절감과
더불어 조직의 유동성을 극대화시키는 효과를 창출했다.

여기에 이랜드는 품질저하 방지를 위해 원부자재를 직접 조달해주는
임가공방식을 채택했다. 이처럼 혁신적인 생산 아웃소싱에 힘입어
‘공장없는 의류업체’ 이랜드는 중견기업으로 우뚝 섰다.

이랜드의 또다른 성공요인은 프랜차이즈시스템이라는 유통전략에 있
다. 프랜차이즈시스템은 대리점 투자자들의 자본과 본사의 마케팅 능
력을 잘 조화시켜 큰 자본없이도 급속한 유통망 확대시키는 전략으로
80년 당시 국내 의류업계에서는 매우 혁신적인 시스템 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이랜드는 표준관리시스템을 도입, 전국의 매장들을 모
두 동일한 인테리어와 디스플레이로 통일된 이미지를 유지하고 각 개
별 매장들을 통한 각종 판매정보 수집과 즉각적인 판매를 시도했다.
3,000개가 넘는 국내 유통망을 확보한 이랜드는 90년대 들어 본격화
하고 있는 해외시장개척에도 이러한 전략을 도입, 활용중이다.

이랜드의 해외시장진출전략 중 하나는 해외소싱으로 목적은 소비자에
게 합당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서비스한다는 것이다.

해외생산은 안정적인 가격정책 유지가 목적. 이랜드는 이미 전체 생
산량의 30%이상을 해외에서 생산중이고 앞으로 그 비율을 더욱 확대
할 계획이다. 현재 이랜드는 중국 스리랑카 영국 베트남 등 4개국
에 생산공장과, 중국 인도 스리랑카 등 3개국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
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러한 혁신적인 이랜드의 제도에 대한 우려도 있
다.
유통시스템의 경우 치솟는 생산 원가 부담으로 이랜드의 중저가 시장
개척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는 것. 아웃소싱으로 생산비용을 줄인다
해도 생산 원가가 상승되면 판매가는 자연 인상될 수 밖에 없다는 시
각이다.

이에 대해 이랜드 측은 “이제까지 브랜드별로 존속하던 구매와 생산
창구를 단일화 시켜 통합구매를 통해 원가절감을 하고 생산의 경우,
유사 캐주얼 라인만을 흡수·통합해 생산을 진행시키고 있다”고 말했
다.

적극적인 원가절감 노력으로 다가올 새 천년에 세계 1위의 패션기업
으로 성장한다는 꿈을 가진 이랜드. 부가가치를 직접 창출하는 생산
아웃소싱의 대명사, ‘공장없는 의류업체’ 이랜드는 새로운 경영전략
을 업계에 뿌리내리게 한 성공적인 패션기업이다.

5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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