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베이커리 - 판매, 생산, 선적업무 아웃소싱으로
수퍼베이커리 - 판매, 생산, 선적업무 아웃소싱으로
  • 승인 2000.12.22 12: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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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빵업체인 수퍼베이커리는 경쟁이 최고조에 달해 쇠퇴기로 접어드
는 제빵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었다. 도너츠 생산으로 유
명한 Pittsburgh는 Pittsburgh Steeler의 전 운영자인 Franco
Harris가 의장을 맡으면서 기업의 대부분을 소유하게 되었다.

이 조직을 확실히 구별되게 하는 것은 전국 어디에서나 구입할 수 있
는 시스템을 갖추고, 10명 밖에 되지 않는 정사원이 10만 달러 이상
의 판매고를 올린다는 사실이다. 가상기업은 그러한 생산성을 가능하
게 한다. 다음 사항들이 제빵 기업의 핵심적인 성공요인으로 작용하
였다.

이 회사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도너츠를 소개하고 급식 메뉴
에 페스츄리를 포함하고 있는 학교를 설득시켜 니치마켓을 형성하였
다.

또한 다른 제빵기업과는 달리, 그들은 전국 어느 곳으로나 배달이 가
능하도록 하기 위해 냉동과 선적 방식을 고안해 냈다.

이와함께 전문 지식의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판매, 생산, 선적을 독
립업자에게 아웃소싱 하였다. 오직 수석 제빵 기술자만이 상품의 생산
방식을 향상시키고 상품 판매는 소규모 판매그룹이 담당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고객(공급자와 학교 시스템)과 고객의 고객(소비
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특별한 관심을 쏟았다.

이 회사는 또한 내부적으로도 가상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상급 매니저가 점차적으로 가장 최전방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과
함께 작업을 하는 평면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상호 기능적인 팀
은 생산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과 경쟁사 데이터 베이스를 살핀
다.

내부기능과 외부기능의 구분, 즉 전달자와 공급자, 그리고 업자간의
역할과 책임, 또 수퍼베이커리가 시작하는 기능의 구분이 희미해진
다. 작업과 정의 향상과 수행결과를 측정하는 것 또한 기업의 작동방
식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성공 리스트를 길게 열거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실패라 할 수 있
는 것은 가상 기업이 모든 기업의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는다는 것
이다. 개인적인 상품을 가지고 소매시장에 진입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충분한 양의 상품을 생산해 낼 수 없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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