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CM-맨파워, 기술, 정(情) 3박자 척척
4CM-맨파워, 기술, 정(情) 3박자 척척
  • 승인 2000.12.22 12: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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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인력 보유, 꾸준한 연구개발, 情 중심의 조직문화

「텔레마케팅 하나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관리 분야의 심도 있
고 특화된 기법을 개발하는 전문컨설팅 회사로 평가받는 것」이 목표
라는 4CM(대표 송현수)이 올 들어 눈에 띄는 성장을 하고 있다.

지난 98년 KTS정보컨설팅으로 처음 출발한 4CM이 이제는 200석 규모
의 직할 콜센터, 부설 포시엠연구소, 한국CRM연구센타까지 갖춘 중견
기업으로 발돋음하고 있는 것이다. 주력은 텔레마케팅 컨설팅 및 시스
템 구축이지만, 고객관리 전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CRM 소프트웨어 개발, DB구축 및 컨설팅, 통합 DB기반 구축, 텔
레마케팅 전문교육, 고객관리 시스템 구축, 디지털 응용 CTI 콜센터
구축, 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 마트, TM시스템, 영업용 소프트웨어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인력개발 프로그램 업계 귀감

이렇듯 4CM이 짧은 기간 내에 업계에서 탄탄하게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맨파워와 독창적인 연구개발, 그리고 情 중심의 조직문화에서 찾
을 수 있다.

먼저 4CM의 송현수 대표는 고객관리전문 경험자 출신으로 고객관리 연
구분야의 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1994년부터 한국생산성본부 등
에서 DB마케팅 실무교육 실시해 왔으며, 전문적 연구가 바탕된 저술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특히 무점포 창업 컨설팅에서도 발군
의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를 중심으로 10년 이상의 고객관리 경험자 중심의 DB전문인력과 텔
레마케팅 교육 이수자 중심의 전문인력으로 독창적인 연구와 행동을
중시하는 마케팅 전문조직을 꾸려나가고 있다.

4CM의 또다른 특징중 하나는 자율적인 조직분위기다. 출퇴근 기간이
자유롭다. 그러나 책임과 권한을 스스로 컨트롤해야 한다. 따라서 자
율적인 권한과 의사결정 능력을 지닌 4CM의 슈퍼바이저, 매니저들은
조직원간의 갈등을 쉽게 중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4CM의 성광모 이사는『4CM 직할 콜센타는 성과 달성을 위한 모니터링
이 아닌 자기목표 관리, 조 및 팀 목표관리를 통해 개별 상담원들이
고객관리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경험과 수련의 장으로서 역할 하려
한다』고 역설한다. 그만큼 情 중심의 인간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
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특히 직영 콜센터에 일정기간 이상 근무한 자에게는 슈퍼바이저과정,
매니저과정 등 전문교육을 자체적으로 실시하여 타 기업에 고급요원으
로 연계 추천하는 인력개발 프로그램은 업계에 좋은 귀감이 되고 있
다. 슈퍼바이저의 역할로서 매우 중요한 조직관리나 콜센터시스템 처
리능력, DB활용 및 성과분석, 원투원 마케팅 기법 등 선진기법 터득
을 통해 스킬 중심의 고객관리 조직문화를 업그레이드하는 데에도 소
홀히 하지 않는다.

파견·헤드헌트 사업 확대

최근 4CM은 다양한 사업확장 계획을 추진중이다. 특히 경영 및 DB마케
팅 CRM 분야의 전문인력을 배 출할 아카데미 사업에 진출하여 정규대
학 설립인가를 위해 해외 유수 대학과 접촉 중에 있다.

또한 인력파견 및 헤드헌트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인터넷 비즈니
스 수익모델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따라서 올 하반
기 확장되는 신규사업을 포함해 약 50억원의 매출목표를 설정했다.
변화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고 꾸준히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4CM의
움직임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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