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트서비스 - 재고조사 아웃소싱 국내 처음 도입
코인트서비스 - 재고조사 아웃소싱 국내 처음 도입
  • 승인 2000.12.22 12: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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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5년 설립된 ‘코인트 서비스’는 국내에 재고관리 아웃소싱사업
을 도입한 업체로 업계에 정평이 나있다.
편의점 재고조사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수퍼 할인점 물류센터 등 업태
의 범위를 다양화하서 재고조사뿐만 아니라 편의점 개점준비 및 상품
진열, 편의점 매입 매출등의 수불관련 업무에까지 사업을 확장시켜
가고 있는 업체다.
이 회사를 이끌고 있는 성광영 사장을 만나 재고조사 아웃소싱사업에
대해 들어본다.

- 현재 재고조사 아웃소싱 시장을 진단한다면

▲국내 재고조사 대행업이 아직은 시작단계고 완전히 뿌리를 내릴려
면 앞으로 10년가량은 더 지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자사의 성장역량확보와 경쟁력 강화
를 위해 전문성을 요하면서도 반복적이며 인력과 시간을 많이 할애해
야하는 업무에대한 아웃소싱이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로 볼 때 향후 잠
재적 시장전망은 매우 밝다고 봅니다.

- 제공하는 서비스의 주요내용은

▲신속 정확하고 공정한 재고실사를 비롯해 매대별 실사데이터와 상품
데이타베이스, 미등록상품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대별 실사데이터는 판매데이터와 함께 매대별 생산성 측정을 가능케
함으로써 진열상품수위 조정에 의한 매출증가를 가능케하며, 미등록
상품 보고서는 신상품의 판매기회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신속
한 반품과 폐기처리고 점포의 보관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와함께 상품의 정리정돈이나 유효기간 점검 방
법, 올바른 진열방법 등을 실무자에게 직접 보여줌으로써 실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시장 초기단계........ 기업관심 높아 전망 밝아
- 정확,신속성과 함께 직원 친절이 가장 중요


- 재고조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정확도와 신속성이라고 봅니다. 재고실사 수량을 누락하거나
상품이 바뀌어 입력되는 등 정확도가 떨어지고, 재고조사 시간이 길
어 전문가적인 능력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믿고 맡기려는 고객이 없
을 것입니다.
이와함께 직원들의 친절과 업무자세도 중요합니다. 기술적인 측면이
아무리 강하다해도 자세나 태도가 올바르지 않다면 결국 고객의 외면
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 핵심역량 강화 전략은

▲성과관리에의한 보상제도를 시행해 오류율과 소요시간 근무태도 등
을 측정, 당사 직원 업적평가에 반영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모델점
을 선정하여 직원 스킬 컨테스트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선진 노
하우를 습득하기 위해 자체적인 직원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
며 자체 툴을 개발해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재고조사기법을 개발 향상
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향후 지속적으로 전문인력의 보강과 기술개발로 다양한 업태에 대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서비스를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재고조사분야 뿐만 아니라 편의점 개점준비와 상품진열 그리고
편의점 매입·매출등의 수불관련 업무에 이르기까지 사업을 확장해 나
갈 계획입니다.
특히 앞으로는 의류업체나 서점 문구점뿐만 아니라 제조업체의 물류센
타 등으로 업태를 확대해나갈 전략도 가지고 있습니다.

2000.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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