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 Case
국내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 Case
  • 승인 2000.12.22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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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네이밍 : "성공케이스"


<>타임:"담배를 피우는 여유로운 시간"을 뜻하는 브랜드.

최근 20,30대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타임리스타임"(Timeless
Time)은 점차 글로벌화 되어가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했다.

또 내수시장만을 겨냥하여 출시되던 기존 브랜드와는 달리 해외수출
을 전제로 제작됐다.

타임의 브랜드 네임은 담배를 피우는 소비자들이 업무나 공부 등으로
부터 벗어나 휴식이나 기분전환을 위하여 담배를 피운다는 사실에 착
안해 만들어졌다.

타임은 출시 2개월만에 20,30대 시장에서 15%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차
지할 정도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형성하고 있다.

<>베스트이지닷컴:딱딱하고 무겁게만 느껴졌던 금융산업이 변신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인터넷이 놓여 있다.

온라인 직접투자 인구가 증가하면서 증권업체는 "개미군단"을 고객으
로 유치하기 위해 "빠르고 이용하기 쉬운 증권사"로의 이미지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속에 등장한 것이 대우증권의 사이버트레이딩 브랜드인
베스트이지닷컴(www.bestez.com)이다.

업계 1위 자리를 지켜오다 대우사태 이후 4~5위로 밀렸던 대우증권은
베스트이지닷컴을 통해 정상 재탈환을 노리고 있다.

이를 위해 대우증권은 사이버공간에서의 핵심 화두인 "쉽다(easy)"를
새로운 "브랜드 상징"으로 내세웠다.

<>휘센:그동안 외국업체에 밀려 고전하던 가전업체는 디지털 기술을
앞세워 외국업체의 공세에 맞서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LG에어컨의 "휘센(whisen)".

국내 최초의 3D 입체냉방 에어컨을 표방하는 LG에어컨 휘센은 "whirl
(소용돌이)+send"의 조합어로 "소용돌이 치는 시원한 바람을 보낸
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휘센은 에어컨의 속성인 시원함을 의미적인 측면과 청각적인 면에서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브이닷(V.):기존 휴대폰은 모델 넘버,신조어,원단어 등을 브랜드 네
임으로 사용했다.

하지만 모토로라의 새 휴대폰 단말기 "브이닷(V.)"은 신선감을 극대화
한 네이밍전략을 채택했다.

모토로라는 21세기의 첨단성을 상징하는 키워드로 각광 받고 있
는 ".com(닷컴)"에서 "닷(dot)"을 사용,제품의 첨단성을 강조했다.

모토로라는 이제까지 "성공한 비즈니스맨의 필수품"이란 기존 이미지
를 극복하고 최근 급속히 늘고 있는 신세대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브
이닷을 개발했다.

N세대를 주요 고객층으로 설정한 브이닷은 "V"라는 단어가 주는 상징
성을 강조한다.

브이는 승리를 상징하는 "V"와 사이버시대의 키워드인 "버츄얼
(Virtual)을 연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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