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Case] LG전자 휘센
[Brand Case] LG전자 휘센
  • 승인 2000.12.22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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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휘센"

국내 가정용 에어컨 보급률은 36%선으로 평가된다. 가전업체들은 에어
컨 보급율이 30%대에 이르면 보통 시장성숙단계로 보고 마케팅 전략
을 "푸쉬"에서 "풀"로 전환한다. LG전자는 에어컨 시장특성에 맞춰 휘
센(WHISEN)이라는 새 브랜드를 도입하고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서는
풀 마케팅 전략을 구사, 매출증대 효과를 보고 있다.

가령 주부가 많이 모이는 미장원,증권사객장에 제품특장점을 그린 한
희작 만화를 배포하거나 사회단체에 에어컨을 무료로 기증하는 등의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함께 케이블TV및 이동버스광고 참여하
는 등 광고매체의 다양화를 추진했다.

특히 국내 처음 인터넷으로 자기집 혹은 업소에 가장 적정한 에어컨
평형을 계산할 수 있도록 휘센 홈페이지 (www.whisen.co.kr)를 통한
서비스도 개발했다.

이러한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 전개로 휘센은 내수시장 점유율이 47%
에 달해 전년대비 7%나 상승했다. 수치로 따져 올해 상반기중엔 40만
대에 4천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휘센은 에어로팬
을 채용,앞면 뿐만 아니라 양측면에서도 동시에 냉기를 뿜어주는 3면
입체냉방 방식을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통해 온도차이가 상하로
72%,좌우론 58%를 개선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기존 제품들이 골고루
시원하게 만들어 주는데 걸리는 시간이 8분10초인데 비해 5분 30초내
로 줄였다. 이 제품은 마이콤과 면역알고리즘을 써 외부 온도 변화를
스스로 파악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는 희망냉방온도에 이른후 단계적으로 1도씩 올려줌으로써 에어컨
에 장시간 노출될경우 생길 수 있는 냉방병등 부작용을 없애는 건강냉
장 기능에 초점을 맞춘 것.또 트윈플라즈마 공기정화 기능을 넣어 실
내공기중에 있는 먼지나 악취 진드기 등 불순물들을 살균,정화토록 하
고 있다. 휘센은 다이아몬드형의 디자인을 채택,청소를 하기 쉽도록
했으며 구석에 설치를 하기 쉬워 공간 효율을 높였다. 무엇보다 저소
음팬을 넣어 도서관 수준의 최저소음(39dB)을 실현했다. LG는 이와함
께 최근 KIST 원천기술인 플라즈마 표면개질 기술을 응용,효율성을 영
구적으로 유지하는 첨단의 휘센을 개발했다.

에어컨 열교환기는 알루미늄핀으로 구성돼 있으며 시원한 바람을 내주
는 역할을 한다. 방안의 습기를 빨아들여 모은 응축수가 잘 흘러 내리
도록 하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이 회사는 휘센을 세계화 상품으로 선
정,해외시장에 집중적을 내보내 2003년 세계 시장 점유율을 14%(매출
20억달러)로 올린다는 전략이다. 이 경우 세계 1위로 도약하게 된다.
LG는 에어컨을 1백48개국에 수출에 수출중이며 지난해 1조2천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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